黨지도부ㆍ친박 "현행 룰대로 갈 수밖에 없다"

사진

새누리당이 25일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당헌ㆍ당규에 정해진 현행 경선 룰에 따라 8월20일 대선후보를 선출하는 당 경선관리위의 결정을 그대로 확정 짓기로 했다.

이에 맞서 비박(非朴ㆍ비박근혜) 주자들은 "현 방식대로는 경선에 참여할 수 없다"며 `경선불참' 입장을 재확인해 경선 룰 갈등이 정점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당내에선 경선무산 우려 점증 속에 25일 최고위가 경선 룰 갈등의 중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서병수 사무총장은 24일  "내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선관리위의 결정사항을 논의, 확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경선관리위는 이에 앞서 지난 20일 현행 경선 룰에 따라 8월19일 대선후보 선출 경선투표를 실시한 뒤 다음날인 20일 후보자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열기로 결정했다.

친박(친박근혜) 핵심 당직자는 "일단 현행 룰대로 경선을 진행할 수밖에 없고, 그렇게 갈 것"이라면서 "비박주자들이 요구하는 완전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는 받아들일 수 없고, 별도의 경선 룰 논의기구도 서로 의견이 달라 더 이상 논의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당 지도부와 친박계가 비박주자들의 반발을 감수하고 현행 경선 룰대로 밀고 나가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이다.

이에 대해 비박주자들은 `경선불참' 가능성을 거듭 경고하며 오픈프라이머리를 수용할 것을 재차 촉구했다.

정몽준 전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논의기구가 무산돼도 경선에 참여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참여가 어렵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당명을 왜 바꿨느냐"면서 "개혁과 쇄신을 하고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겠다고 해 놓고 총선이 끝나니까 입을 닫은 채 경선규칙은 옛 한나라당 것에서 한 자도 못 고치고 독립적인 논의기구도 둘 수 없다고 하는데 한마디로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김문수 경기지사 역시 기자회견에서 `완전국민경선제가 안되면 경선에 불참하겠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거듭 확인했다.

그는 "비박계 3인방이 요구하는 완전국민경선제는 김문수를 위한 게 아니라 박근혜 자신을 위한 것"이라면서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이 대한민국의 정치개혁과 선거혁명, 기득권자의 정치를 국민정치로 돌려 드리기 위한 `제2의 6ㆍ29선언'을 해달라"며 완전국민경선제 수용을 촉구했다.

이재오 의원도 이날 오픈프라이머리로의 룰 개정 없이는 경선에 참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전날 트위터에 "완전국민경선제 관련 법안의 처리를 위한 `원포인트 개원'을 여야 지도부에 제안한다"는 글을 올렸다.

여권 관계자는 "친박과 비박의 입장차가 워낙 커 합의가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이대로라면 경선이 사실상 무의미해진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