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합동위 16명 확정…충청권 6명 `최다'

   
▲ 11일 오전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열린 제8차 고위당정협의회에 참석한 정운찬 국무총리(왼쪽)가 이야기하고 있다.
정운찬 국무총리는 11일 '세종시 수정안' 제시 시기와 관련, "내년 1월 말까지 최종 대안을 마련할 계획이지만, 사회적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작업 일정을 앞당기는 것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회의에서 "세종시 민관합동위원회가 다음주 초 첫 회의를 시작으로 여러 대안들에 대해 국민의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고 소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현재 계획대로는 세종시가 특별법이 지향하는 복합도시가 되기 어렵다. 자족기능 용지가 (전체 면적의) 6.7%에 불과해 인구 50만명의 자족도시 구성이 불가능하고, 행정 비효율도 심각할 것으로 우려된다"면서 "행정 수요자의 불편, 시간 낭비로 인한 국가경쟁력 문제, 남북통일 후 수도 등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세종시가 현재 계획대로 진행되면 나라에도, 충청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국민이) 이해해 줄 것으로 믿는다"며 "저의 명예를 걸고 국민이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국무총리실은 '세종시 수정안'을 제시할 민관합동위원회 위원 16명을 확정, 보고했다.

해당 위원은 강용식 전 행복도시자문위원장, 김광석 민주평통연기군회장, 장병집 충주대 총장, 임종건 서울경제 부회장, 송석구 가천의대총장, 송인준 법무법인 서린 고문변호사, 박양호 국토연구원장, 김성배 숭실대교수, 박명재 포천중문의대 총장, 박철곤 전 국무차장, 채병선 전북대 교수, 홍은희 명지대 교수, 박대근 한양대 교수, 정우진 연세대 교수, 민동필 기초기술연구회이사장, 남영우 고려대 교수 등 16명이다.

지역별로는 충청권 6명, 영·호남 각 3명, 수도권, 강원, 제주 등에서 총 4명이 선발됐으며, 이날 확정된 민간위원은 오는 16일 개최 예정인 1차 회의에서 위촉장을 받고 공식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또한 정 총리와 함께 공동위원장을 맡을 민간위원은 1차 회의에서 호선으로 선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