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의 12월 대선후보를 선출하는 당내경선이 ‘반쪽’으로 흘러가고 있다.

당 최고위원회가 25일 현행 당헌ㆍ당규에 정해진 경선룰에 따라 8월19일 대선후보 경선, 다음날인 20일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열기로 확정하면서 비박(非朴ㆍ비박근혜) 주자들의 경선 불참이 가시권으로 들어왔기 때문이다.

이들은 경선룰 변경을 통한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도입을 요구했으나 최고위는 이날 현행 당헌ㆍ당규에 따른 경선 개최를 공식화했다.

오픈프라이머리 가능성이 완전히 사그라든 것은 아니지만, 55일을 남겨둔 일정상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는게 대체적 시각이다.

최고위의 결정에 비박 진영은 즉각 반발했고, 심재철 최고위원은 회의 도중 뛰쳐나가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당내에서는 비박이 불참할 경우, 8ㆍ20 전대는 유력 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한 사실상의 추대가 될 것이라는 비판이 표면화되고 있다.

몇몇 군소후보가 경선에 참여하더라도 각종 여론조사에서 압도적 당내 1위인 박 전 위원장을 이기기는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이 결국 불발된다면 ‘비박 3인방’인 김문수 경기지사, 정몽준 전 대표, 이재오 의원은 경선에 불참하겠다는 언명대로 불출마할 것으로 보인다.

경선후보군은 박 전 위원장과 앞서 출마의사를 밝힌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 안상수 전 인천시장, 경남지사 출신의 김태호 의원 등 4명 정도이다.

안 전 시장은 이날 예비후보로 등록했으며 박 전 위원장과 김 의원도 후보등록기간인 7월10∼12일을 전후해 출마선언을 할 것으로 보인다.

‘비박 3인방’ 중 경선에 참여하는 이탈자가 있을 지는 예단키 어렵다.

박 전 위원장으로서는 이명박 대통령과 ‘혈전’을 치렀던 지난 2007년 경선과는 정반대로 순탄하게 대선행 티켓을 쥘 수 있게 됐다는 게 최대 소득이다.

자신의 정치적 브랜드인 ‘원칙을 지키는 정치’를 부각시켰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대립했던 비박 주자들의 불참시 그는 경쟁을 피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 또한 사실이다. ‘반쪽경선’, ‘경선무산’ 등의 꼬리표는 부담이 아닐수 없다.

이처럼 대선전에 직행하는 것이 박 전 위원장에게는 반드시 좋은 시나리오만은 아니라는 지적도 적지 않다.

한 친박 의원은 “야당이 제기하는 ‘유신 프레임’에 곧바로 노출될 위험이 있다. 결국 ‘박근혜 네거티브’가 대선전의 최대 쟁점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당내 경선에서 유신 논쟁이 한번 불붙는다면 대선전에서는 희석되는 효과를 누렸을텐데 이 과정이 생략되면서 ‘예방주사’ 없이 본선에 나가게 됐다는 우려다.

대선후보가 안갯 속인 민주통합당과 달리, 새누리당의 후보가 박 전 위원장으로 일찌감치 결론나는 것이 흥행에 역행한다는 지적도 따른다.

당 지도부가 권역별 정책비전대회 개최, 순회투표 등 흥행카드를 도입하더라도 ‘붐업’의 효과를 얼마나 가져올 지는 미지수다.

친박(친박근혜) 진영도 이런 점들을 우려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는 흥행보다는 룰의 준수에 무게를 두고 있다.

친박은 박 전 대표가 2007년 경선을 끝까지 완주하고 결과에 승복했 듯 이번 경선에서도 이같은 ‘모델’을 재현하는 것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이정현 최고위원은 25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당헌을 마음대로 고치라고 지도부가 있는게 아니라 준수하는 의무가 있다”며

“당원들이 만든 당을 오차없이 운영해 인기영합하는 당과 차별해 법치를 수호하는 정당을 보여주는 것이 차별이고, 흥행이고, 국민에게 안도감과 안심을 주면서 압도적인 지지를 받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