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비례대표 부정 경선 의혹에 대한 2차 진상조사 보고서 채택을 놓고 통합진보당 내 신·구당권파가 또 다시 대립하고 있다.

통합진보당 진상조사 특위는 이날 새벽부터 밤샘 전원회의를 열어 표결을 거쳐 8대 2로 진상조사 보고서를 의결했다.

오후 4시부터 민주노총 교육원에서 전국운영위원회의를 열고 보고서를 채택할 계획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9명의 비례대표 후보에 대해 몰표 현상이 나타났다. 구당권파의 이석기 의원는 478표(4.72%), 신당권파의 오옥만 제주도당 공동위원장은 582표(11.22%)의 몰표가 발생했다.

보고서는 “이 의원에 대한 중복투표 가운데 82표는 익산 현장투표소, 33표는 광주 광산 현장투표소, 46표는 평택 현장투표소에서 발생해 소명 가능하지만 동원선거의 혐의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판단했다.

오후보에 대해서는 투표독려 행위가 있었다는 의혹을 배제할 수 없고 동원투표를 넘어 대리투표가 있었다고 유추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구당권파는 신당권파가 특위를 편파적으로 운영하고 부실보고서 채택을 강행했다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또 구당권파 성향의 김동한 진상조사특별위원장은 특위 활동에 문제를 제기하며 위원장직을 전격 사퇴했다.

구당권파인 김미희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진실을 밝혀달라는 당원들의 요구에 따라 구성된 2차 진상조사 특위가 특위위원들의 요구마저 무시하며 일방적 표결로 강행 처리했다”며 “혁신비대위의 거수기 노릇에 열중한 2차 진상조사 특위의 편파적이고 부실한 보고서는 전면 무효”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또 “온라인분과에서 공식적으로 의뢰한 기술검증 보고서조차도 표결을 통해 폐기됐다”며 “오직 이석기 의원의 비위사실을 캐기 위해 표적조사를 했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사퇴의 변을 통해 “이번 조사는 객관성과 공정성이 철저히 보장되지 못했고, 위원회 내에 충분한 논의와 원만한 합의도 이루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혁신비대위의 이정미 대변인은 “중립적이고 독립적인 조사를 실시하기 위해 진상조사위의 모든 활동을 비공개로 하기로 했다”며 “김 의원이 어떤 경로로 보고서를 입수했는지 먼저 경위를 밝혀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 대변인은 “김 의원이 국회의원이라고 해도 보고서가 무효다 혹은 아니다라고 말할 권한이 없다”며 “모든 것은 전국운영위에서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다.

구당권파는 조사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보고서 채택을 막겠다는 입장이지만 신당권파는 조사보고서를 채택하겠다고 맞서고 있어 전국운영위는 파행될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