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가 올 하반기에 주택거래정상화와 4대 강 사업 마무리 등에 역점을 두고 업무를 추진한다.

국토해양부는 28일 이날 오후 이명박 대통령의 주재하에 열린 ‘2012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서 주택거래정상화와 서민과 중산층의 주거안정을 비롯해 저탄소 녹색국토공간 구현, 국토해양산업의 신성장 동력창출과 4대 강 사업 마무리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우선 주택거래 정상화와 서민·중산층 주거안정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분양가 상한제 등 과도한 규제를 정비하고, 자금과 세제 등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실수요자 주택구매 여건을 개선해 주택거래를 정상화하겠다는 것이다.

또 올해 공급 예정인 보금자리주택 15만호 중 9만호가량을 임대주택으로 공급하고 맞춤형 중소형 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재건축 규제 개선으로 재정비사업의 활성화도 꾀한다.

국토해양산업의 선진화 및 미래 신성장동력 창출 부문에서는 건설사 상생협력펀드를 확대해 건설사업 체질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적정공사비 확보 등을 통해 불공정 거래 관행도 개선한다. 그 외 해외도시개발 수출, 중동 국부펀드 활용 등으로 해외건설 5대 강국 진입을 촉진하고, 여수엑스포를 남해안 해양관광의 핵심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4대 강 살리기 사업의 성공적인 마무리에도 힘쓴다. 강변 저수지, 홍수 조절지 등 남은 사업을 차질없이 마무리하고, 하천공간의 효율적인 관리이용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저탄소 녹색국토공간을 확대하기 위해 교통분야에서는 KTX 급행열차의 운행을 확대하고 간선·광역철도망을 지속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복합환승센터 등 대중교통 인프라도 확충한다.

건축분야에서는 건축물 에너지를 관리강화하고 그린리모델링 기반을 구축한다. 건물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도 단계적으로 구축한다.

물류 분야에서는 에너지 목표관리제 등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에 힘쓰는 것을 장려하고 에너지사용량 신고 시범사업을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