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출마를 선언한 조경태 의원(부산 사하을)은 28일 “문재인 상임고문은 5가지 이유로 대통령이 될 수 없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힌 뒤
▲자질 부족
▲경쟁력 문제
▲기회주의
▲패권주의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한 책임 등 5가지 이유를 들었다.

조 의원은 문 고문의 자질과 관련, “문 고문의 국정운영 경험은 청와대 근무밖에 없다”며 “대통령 후보로서 최소한의 자질이 있나”라고 반문했다.

 경쟁력 문제에 대해서는 “문 고문은 이번 부산 총선에서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에게 패했다”며 “그러나 나의 상대후보는 ‘박근혜를 대통령으로’를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내가 완벽한 표차로 이겼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노 전 대통령이 문 고문에게 부산시장 선거 출마를 부탁했지만 문 고문은 거절했다”며 “여건이 좋지 않을 때는 피하다가 좋을 때 과실을 탐내는 게 기회주의 아닌가. 노 전 대통령이 가장 경멸한 게 기회주의”라고 비난했다.

그는 패권주의에 대해 “이번 부산 공천은 사실상 모두 전략공천이었고, ‘묻지마 공천’이었으며 한마디로 ‘정치 대학살’이었다”며 “부산 친노의 패권주의적 공천의 중심에 문 고문이 있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노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한 책임과 관련, “노 전 대통령 비극의 출발은 친인척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것에 있다”며 “당시 친인척 관리 책임은 민정라인에 있었고 민정라인의 책임자는 문 고문이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