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은 29일 정부가 한ㆍ일 군사정보포괄보호협정을 ‘밀실’ 처리한 것을 고리로 파상적인 대여공세에 나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주당 지도부는 일제히 “이완용의 매국행위와 뭐가 다르냐(이종걸 최고위원)”, “21세기 3ㆍ1운동이 일어날 것(박지원 원내대표)”이라고 강하게 비판하면서 공세의 고삐를 바짝 당겼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주당은 한ㆍ일 군사정보보호협정 무효화를 위한 대국민운동을 전개하는 동시에 내달 2일 국회가 개원하면 외통위, 국방위 등 관련 상임위에서 ‘송곳’ 추궁에 나서기로 하는 등 원내외 병행 투쟁을 다짐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해찬 대표는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일본 강점으로 36년 동안 얼마나 많은 분이 고귀한 목숨을 잃었느냐”며 “일본 자위대에 우리 군사정보를 제공하는 일이 어떻게 가능하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박지원 원내대표는 “비공개 처리는 일본이 보안을 요구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일본이 요청하면 국민도, 절차도, 모든 것도 무시한다. 참으로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청와대는 몰랐다고 하고 국방부는 외교통상부에, 외교통상부는 법제처 뒤로 숨고 있다”고 비판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는 특히 “군사기밀을 일본에 헌납한 어제 새누리당은 뻔뻔하게 독도에서 ‘안보 쇼’를 하고 박근혜 후보는 대선캠프나 짜고 있었다”며 “정부ㆍ여당이 집단적으로 ‘멘붕(정신이 나갔다는 의미)’ 상태에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여권을 싸잡아 비난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추미애 최고위원은 “MB정부가 취임 초기에는 부시 대통령의 별장에 가서 식량주권을 내주고 오더니 정권 후반기에는 안보주권을 내주려하고 있다”고 가세했다. 그는 “외교 국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인만큼 국민투표를 통해 국민의 의사를 물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기정 최고위원도 “이 협정은 매국협정, 반통일협정, 한반도고립협정”이라며 “체결이 강행되면 국민은 촛불을 켜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종걸 최고위원은 “‘스키야마 아키히로’의 한국이름 이명박 대통령은 퇴임후에 고향 오사카로 망명갈 준비를 하는건지”라며 “이 협정은 이명박 정권, 박근혜 새누리당의 친일 본색의 결정판”이라고 주장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