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년 7월 통합시 출범을 목표로 강하게 추진하고 있는 기초자치단체통합이 시작부터 마찰을 빚고 있다.

여론조사 결과 찬성 의견이 절반을 넘으면 주민투표를 거치지 않고 바로 입법 절차에 들어가겠다는 정부방침에 야당은 물론이고 여당도 반발하고 나섰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지난 1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는 최근 행정구역 통합에 대해서 여론조사를 통해서 통합대상을 정했지만, 1000명 정도의 대상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한 것으로 통합을 밀어붙이는 것은 행정편의주의에 기한 것으로 잘못된 일"이라며 제동을 걸었다.

여기에 정부가 시.군 통합 대상을 6곳으로 발표한지 이틀만에 4곳으로 축소하겠다고 밝히면서 야당은 정부가 여권 수뇌부의 눈치를 보고 있다는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당장 민주당은 행안부의 행정구역개편이 여당의 원내대표 지역구, 원내부대표의 지역구가 포함됐다는 이유로 이틀만에 통합대상에 제외됐다"며 비판의 날을 세웠다.

우상호 대변인은 13일 "졸속적으로 임기응변식, 짝짓기식으로 진행된 행정구역개편이 종국에는 이렇게 여당 정치인의 입김에 의해 마음대로 무산되는 그러한 우스꽝스러운 꼴을 낳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의 여론조사로 결정된 중요한 결정이 왜 이런식으로 무산되었는지에 대해 분명히 밝혀야 한다"며 "이 문제에 대해서 국회차원에서 특별히 진상을 조사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은 한나라당에 시군통합 축소 경위를 해명하는 등 진화에 나섰지만 여야 모두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