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위, `관변단체 지원예산'에 대한 공방 이어져...

오늘 4대강 사업 예산 심의가 예정돼있던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회의도 민주당의 거부로 예산 심의가 연기됐으며  다른 법안만 처리한 채 15분만에 끝났다.

이에 4대강 사업 예산과 세종시 문제 등으로 여야가 마찰을 빚고있는 가운데 한나라당과 민주당 원내대표가 오는 19일 회담을 갖고 이견 조율을 시도하기로 했다.

한나라당 김정훈, 민주당 우윤근 원내 수석부대표는 오늘 오후 회동을 가진 뒤 브리핑을 통해, "여야 원내대표가 여러 정치 현안에 대해 아무 조건없이 이야기 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주요 쟁점, 특히 4대강 사업 예산을 둘러싼 양당의 공방이 가열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여야 원내대표들이 접점을 찾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측된다.

한나라당 지도부는 오늘 "민주당이 4대강 살리기 사업을 볼모로 예산 심의를 거부하고 국정의 발목을 잡고 있다"며 야당의 예산 심의 참여와 협조를 거듭 촉구했다.

"민주당이 예산안을 볼모로 4대강 사업을 무산시키겠다는 강경 투쟁 방침을 밝힌 것은
정략적인 발상의 극치"라고 비난했다.

반면 민주당은 예산심의에 협조하고 싶어도, 정부가 제출한 4대강 사업 예산 자료가 총액만 나와있을 뿐 세부 내역은 누락돼있어 예산 심의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맞서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한나라당이 12월국회가 끝나는 다음달 2일까지 예산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단지 기일을 맞추기 위해 예산 심의를 형식적으로 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오늘 4대강 사업 예산 심의가 예정돼있던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회의도 민주당의 거부로 예산 심의가 연기됐다.

한편 행안위, `관변단체 지원예산'에 대한 공방이 이어졌다.

국회 행정안전위의 16일 행정안전부 소관 내년도 예산안 심사에서는 정부의 관변단체 지원을 놓고 여야간 공방이 벌어졌다.

민주당 김유정 의원은 "바르게살기운동중앙협의회, 새마을운동중앙회, 한국자유총연맹 등 관변단체 3곳에 40억의 직접지원 예산을 편성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정부의 비영리 민간단체 지원사업이 투명성과 공정성을 잃었다"고 질타했다.

같은 당 강기정 의원도 "수많은 민간단체가 있는데 이들 단체만 과도한 지원을 하는 것은 특혜"라며 "이들 단체의 사업은 중복성이 있고 효과도 검증 불가능하므로전액 삭감하고 공모를 통해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한나라당 이범래 의원은 "이들 3개 단체는 전국적으로 활동하는 단체인데 지난 10년간 지원을 못 받았다"며 "국민통합이 되려면 자발적 민간단체의 정신무장운동이 필요하며 이들 단체에 대한 지원은 당연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같은 당 이인기 의원도 "국민은 이런 단체를 육성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지난 10년간 축소 위기에 놓였었다"며 "나라 질서를 바로잡고 에너지 줄이는 국민운동은 이런 단체들이 해야 한다"고 가세했다.

이에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 단체들이 하는 사업은 우리 사회를 변화시키는 데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일반 민간단체(NGO)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언제까지 정부 예산으로 NGO의 사업비를 지원할 것인가 고민중"이라며 "중단까지는 아니지만 NGO와 중앙정부의 관계는 재정적 의존을 안하는 것이 선진국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야 의원들은 또 부산 사격장 화재 참사에 대해 책임과 대책을 추궁하는 한편 정부의 지방교부세 교부율 하향 조정은 향후 지방행정 수요를 고려하지 않은 졸속 결정이라고 질책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