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꿈 이뤄지면 뭐하나, 국민 꿈 이뤄져야지” 힐난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12일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의 체포동의안이 부결된 것에 대해 “우리 당에서 마치 박지원이 살리려고 정 의원을 구했다고 하는데 나는 민주통합당의 원내대표이지, 새누리당의 원내대표가 아니다”라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진행한 고위정책회의를 통해 “이런 얘기를 하니까 김영삼 전 대통령이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을 칠푼이라고 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새누리당이 큰소리치던 특권 내려놓기는 한 달만에 쇼라는 것을 보여줬다”며 “자기들의 특권은 지키고 남의 특권은 버린 것은 국민들의 비판을 받을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박 전 위원장이 체포동의안 표결에 불참한 것과 관련, “박 전 위원장은 자기 선거운동을 위해 국회의원 여러 명을 데리고 지방에 갔다. 본회의 참석은 국회의원의 원칙과 소신 아니냐”면서 “자기 꿈이 이뤄지면 뭐하나, 국민의 꿈이 이뤄져야지”라고 힐난했다.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가 책임을 지고 사퇴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선 “새누리당은 불체포 특권 포기 쇄신안이 박 전 위원장에게 미칠 영향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며 “우리가 어떻게 노력해서 국회를 개원했느냐. 지금 국회가 마비되면 모든 피해는 국민에게 돌아간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전날 인사청문회가 열린 김병화 대법관 후보자에 대해 “이명박 정부 인사의 ‘4대 필수과목’인 위장전입, 병역, 부동산투기, 세금누락을 모두 이수한 김 후보자는 대법관 자리가 아니라 집에 가는 것이 좋다”며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검찰의 수사 관행과 관련, “(검찰은) 작년 C&그룹 임병석 회장 수사 때도 ‘박지원 대라’고 윽박질렀고, 심지어 저를 알지도 못하는데 목포 출신이라는 이유로 애경그룹 임모 전 부회장은 이틀씩이나 검찰에 가서 ‘박지원 불라’고 조짐을 당했다. 이런 사태는 얼마든지 있다”며 “검찰은 제1야당 대표에게 경거망동한 언동을 해선 안 된다”고 경고했다.

한편 당내 민간인사찰특위 위원장인 이석현 의원은 “새누리당 원내대표단이 사퇴쇼를 벌이는 것은 국민의 수준을 우습게 아는 것”이라며 “새누리당이 국회 민간인 사찰 국정조사 특위의 위원들을 구성하지 않고 있는데, 런던 올림픽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냐”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