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비리 합동수사단(단장 최운식·이하 합수단)은 저축은행 비리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박지원(70) 민주통합당 원내대표에게 19일 오전 10시 대검 조사실로 출석하라고 통보했다고 17일 밝혔다.

검찰은 박 원내대표가 임석(50·구속기소) 솔로몬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2008년 대선 자금 명목으로 1억원 상당을, 오문철(60·구속기소) 전(前) 보해저축은행 대표와 임건우 (65·구속기소) 전 보해양조 대표로부터는 검찰 수사와 금융감독원 정기검사를 무마해달라는 청탁을 받고 각각 수천만원의 금품을 받은 것으로 보고 수사를 벌여왔다.

합수단은 박 원내대표 측과 출석 의사를 조율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날 오후 6시쯤 팩스와 전화로 박 원내대표의 변호인에게 일방적으로 소환 통보를 했다.

검찰은 지난달 말 “박 원내대표의 금품수수 의혹이 항간에 떠도는 풍문 수준을 넘어선 정도로 확인됐다”며 수사착수 사실을 밝혔지만, 이후 20일 가까운 기간동안 수사에 큰 진전을 보이지 못하는 듯 했다.

하지만 이날 전격 소환통보로 검찰이 박 원내대표의 혐의를 입증할 결정적인 증거를 확보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박 원내대표는 검찰의 소환 통보 직후 “불응하겠다”는 입장을 정한 것으로 알려져 19일 검찰 조사가 제대로 이뤄질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박 원내대표 측 관계자는 “당 정치검찰 공작수사 대책특별위원회에서 박 원내대표에 대한 수사가 공작수사라고 규정하고 소환에 응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정했다”며

“이번 수사는 물타기 표적수사가 분명한 만큼 검찰의 소환에 응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17일 국회 원내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도 “제 생명을 걸고 어떤 저축은행으로부터도 돈이나 청탁을 받은 일이 없다고 말할 수 있다.

대선을 5개월 앞두고 제1야당 원내대표인 저를 겨냥한 정치검찰의 짜맞추기 공작수사가 펼쳐지고 있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저축은행 비리 관련 합수단의 수사대상에 올랐다는 언론 보도가 나간 뒤, ‘(저축은행으로부터 돈을 받았다면) 할복하겠다’, ‘생명을 걸고 싸우겠다’는 등의 극단적 표현을 써가며 결백을 주장해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