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의 대선 경선 후보인 김두관 전 경남지사는 17일 “결선투표제는 경쟁력있는 후보를 만들어 정권교체를 하자는 것이어서 꼭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전 지사는 이날 PBC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에 출연해 “현재 룰은 현장투표가 2%, 모바일이 95% 비율이 되는데 민심과 당심이 후보를 확정하는 게 아니라 룰이 후보를 확정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금 룰을 보면 특정후보에게 매우 유리하게 돼 있다”며 문재인 상임고문을 겨냥한 뒤 “특정연령과 특정정파에 의해 후보가 선출되는 것은 대선 본선 경쟁력을 줄일 뿐만 아니라 국민적 동의를 얻어내기도 힘들다”고 지적했다.

그는 결선투표 도입 무산시 경선 불참 가능성에 대해 “좀더 깊은 논의를 해봐야 한다”며 “공동으로 의견을 냈던 손학규 정세균 상임고문 측과도 협의해봐야 될 사항”이라고 말했다.

그는 개헌 문제에 대해 “대선에서 승리하면 취임 원년에 국회와 정부, 학계와 시민사회로 구성된 헌법개정위원회를 발의할 것”이라며 “취임 1년 안에 개헌의 거의 마무리하는 것이 바람직한 프로세스”라고 ‘분권형 대통령제’ 필요성을 거론했다.

손학규 상임고문이 제기한 ‘친노(親盧ㆍ친노무현) 후보 필패론’에 대해 “어떤 정부라도 공과 과가 있고, 공은 계승ㆍ발전시키고 과는 성찰하면서 뛰어넘는 것”이라며 “친노후보 필패론은 또다른 지역주의여서 동의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그는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5ㆍ16 군사쿠데타를 ‘아버지의 불가피한 최선의 선택’이라고 언급한데 대해 “개인적으로 아버지를 부정하기 쉽지 않겠지만 정말 동의하기 어렵다”며 “이런 역사인식을 가진 분에게 민주공화국의 대통령을 맡기는 게 맞는가 회의가 들 정도”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