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에서 8월 임시국회 소집 여부에 대한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저축은행 비리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를 19일 소환키로 한데 이어 소환 불응 시 한두 차례 더 출석을 요구한 뒤 체포영장 청구를 검토할 것으로 알려진 데 따른 것이다.

따라서 8월 임시국회가 소집된다면 어떤 명분을 내세우더라도 ‘방탄국회’로 비칠 가능성이 다분하다.

이에 대해 여야 모두 “방탄국회는 없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박기춘 원내수석부대표는 1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국민을 위한 국회는 있어도 방탄국회는 없다”고 말했다.

우원식 원내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은 비열하게 국회 뒤에 숨는 일은 하지 않을 것”이라며 “일 없이 방탄국회를 하는 것은 생각하지도 않고 논의한 바도 없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는 “방탄국회는 안된다”고 잘라 말했다.

현행법상 임시국회는 재적의원 4분의 1 요구만 있으면 소집된다. 민주당이든 새누리당이든 단독 소집이 가능하다.

또한 8월 국회가 소집될 경우 9월부터는 곧바로 정기국회로 연결되므로 사실상 올 연말까지 ‘방탄국회’가 열리는 셈이다.

하지만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에 따른 혹독한 비판여론을 확인한 여야가 ‘방탄국회’로 간주될 수 있는 8월 임시국회 소집에 목소리를 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박 원내대표의 검찰조사에 직면한 민주당은 물론, 새누리당도 8월 국회가 소집되면 정두언 의원이 ‘스스로 해결할 기회’를 갖지 못하면서 체포동의안 부결 파문의 여진에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

이와 함께 ‘방탄국회’라는 시선을 차단할 만큼 시급성을 요하는 8월 국회 소집의 명분도 없다는 게 정치권의 일반적 시각이다. 새누리당 한 관계자는 “지금으로서는 8월에 국회를 열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여야는 8월 국회 소집문제를 입에 올리는 것 자체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변인은 “새누리당이 정치공세를 하려고 8월 국회를 운운하는 모양인데 그런 정치공작을 하지 말라”고 촉구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