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이 검찰의 저축은행 비리 수사와 관련한 박지원 원내대표 소환 통보에 속내가 복잡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주당은 18일 검찰 수사를 전형적인 ‘표적ㆍ공작수사’로 규정하고 소환에 불응키로 하는 등 일단 초강경 대응 모드를 취하고 있다.

소속 의원 전원과 당직자들은 오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정치검찰 공작수사’ 규탄대회를 열었고, 이해찬 대표 등 지도부도 일제히 박 원내대표 엄호에 나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대표는 인천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은 공작정치를 중단하고 수사해야 할 분야를 정확히 수사하라”고 주장했다.

‘파이시티’ 인허가 비리와 관련해 6억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된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전날 법정에서 “대선 경선용 자금 명목으로 돈을 받았다”고 진술을 바꾼 만큼 2007년 한나라당 대선자금 수사를 촉구한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한길 최고위원은 “여야 균형을 위한 물타기”로 규정했다. 저축은행 비리에 연루된 이상득 전 의원과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 등 여권으로 향하는 시선을 분산시키기 위해 박 원내대표를 끼워넣었다는 얘기다.

그러나 민주당도 박 원내대표 소환 여부를 둘러싼 여론의 풍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선 박 원내대표의 소환 불응은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의 행보와는 사뭇 대비되는 것이어서 민주당으로선 부담스런 대목이다.

비록 국회 본회의에서 체포동의안이 부결되긴 했지만 정 의원은 지난 3일 검찰의 소환 통보에 “배달사고”라면서도 검찰청사에 출두해 조사를 받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 정치권 인사는 “부당한 수사라 해서 검찰 조사 자체를 거부하는 것이 과연 정당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여론도 많다”며 “조사를 거부하고 버티면 민주당이 궁지에 몰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칼자루를 쥔 검찰의 태도에 따라 ‘박지원 이슈’가 계속 부각될 수 있다는 것도 고민거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찰은 박 원내대표가 소환에 불응하면 한두 차례 더 출석을 요구한 뒤 체포영장 청구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제2의 정두언 사태’로까지 번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당 관계자는 “다른 쟁점은 사라져 버리고 박 원내대표 문제가 핵심이슈로 장기화할 수 있다”며 “정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사태 후폭풍이 민주당에도 불어닥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벌써 8월 임시국회 소집 여부가 수면위로 떠올랐다.

특위 구성도 못한 채 공전하는 ‘민간인 불법사찰 국정조사’를 위해서라도 8월 국회 소집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새누리당에선 ‘방탄국회’ 주장을 펴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주당은 그러나 ‘흠집내기’식 검찰 수사에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이 분명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상호 최고위원은 “소환에 응해 포토라인에 서면 국민은 죄가 있다고 느낄 것 아니냐. 정치적 의도가 명백한데 어떻게 응할 수 있느냐”며 “검찰은 ‘한명숙 재판’처럼 무죄가 나도 괜찮다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