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1일 세계 재정 위기의 영향으로 침체된 실물 경제를 활성화할 방안을 놓고 정부 및 민간 전문가들과 `끝장 토론'을 벌였다.

이미지

이 대통령과 민관 전문가들은 내수 소비 진작, 부동산 경기 활성화 방안과 함께 기업들의 국내 투자 및 외국인 투자 유치 활성화 방안을 놓고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손경식 대한상의회장, 허창수 전경련회장, 한덕수 무역협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김주형 LG연구원장 등 업계와 민간 전문가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적절한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정부 정책에 반영할 길을 모색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비 활성화와 관련해선 여름휴가 기간을 맞아 내외국인의 국내 관광을 독려하고 골목 상권ㆍ전통시장을 활성화하는 동시에 소비 심리를 개선하고 고소득층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여러 해법이 제시됐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부동산 경기 활성화의 경우 분양가 상한제 폐지 시 영향을 미리 진단하고 세제 정비 및 금융 규제 완화 여부, 임대주택 활성화 방안 등을 놓고 의견이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투자 활성화 분야에서는 기업 투자 확대를 위한 심리 개선 방안이 심각하게 논의됐고, 국내 기업의 국내 투자 유인 강화, 중소기업 투자 활성화, 외국인 투자 유치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도 토론이 이뤄졌다.

박재완 기획재정 장관은 제1세션에서 "유럽발 재정 위기가 장기화할 조짐이고 호전될 분위기가 없다"면서 "이에 따라 국내 경제도 저성장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