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당권파, 국회서 5차례 제명반대 기자회견

통합진보당이 이석기 김재연 의원의 제명안을 처리하는 의원총회를 23일 열기로 한 가운데 당내 세력 간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구당권파 측은 22일 두 의원에 대한 제명 의총을 막기위해 가용 자원을 총동원, 국회에서만 5차례 기자회견을 여는 등 전방위적으로 신당권파 측을 압박하는 데 총력을 기울였다.

첫 테이프는 진보진영 원로인사들이 끊었다. 이들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명 추진은 수구냉전세력들의 ‘종북’ 공세 앞에 동지를 제물로 바치는 최악의 분열행위”라고 비판했다.

구당권파 측의 노동자 당원들도 기자회견을 열어 “진보에서 있어서는 안 될 힘의 논리, 패권의 논리”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상규 김미희 의원도 기자회견을 열어 “두 의원에 대한 제명은 검찰을 비롯한 공안세력과 극우집단의 통합진보당에 대한 공격의 시작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당 중앙위원회 폭력사태에 가담한 책임으로 인천시당에서 제명당한 구당권파 측 당원들도 기자회견을 갖고 “두 의원에 대한 제명 강행은 당 내분을 심화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구당권파 측 지역의원장과 지역위원들도 기자회견장에서 “제명 의총을 강행한다면 강기갑 대표, 심상정 원내대표는 대중의 뜻을 거슬렀던 수많은 정치인의 전철을 밟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신당권파 측은 이 같은 반대에도 23일 의총에서 제명안을 표결에 부친다는 입장을 분명히 히고 있어, 의총에 앞서 물리적 충돌이 벌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현재 두 의원은 중앙당기위원회에 의해 제명을 당한 상태이나, 현역 의원을 제명하기 위해서는 소속 의원 과반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다는 정당법에 따라 의원단 투표를 거쳐 13명의 제적 의원 중 7명 이상이 동의해야 한다.

의원단 구조는 구당권파 측 의원들이 6명으로 신당권파 측보다 한명이 많으나, 중립성향의 김제남 정진후 의원이 제명에 긍정적인 것으로 전해져, 23일 의총에서 제명안이 통과될 가능성이 크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