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이 저축은행 비리 수사대상에 오른 박지원 원내대표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

검찰의 2차례 출석 요구를 모두 거부하고 검찰개혁 입법에 나서는 등 검찰과 가파르게 대치하고 있지만 정치적 부담이 만만치 않은데 따른 것이다.

특히 검찰이 체포동의안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어 자칫 ‘제2의 정두언 사태’가 불거지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모습이다.

새누리당은 이달 초 정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사태로 여론의 역풍을 맞았고, 쇄신몰이를 주도한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한 비판도 거셌다.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주자들이 박 원내대표의 거취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이런 맥락에서다. ‘국민의 선택’을 목전에 둔 주자들은 여론의 풍향에 예민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김영환 의원과 김정길 전 행정자치부 장관은 지난 23일 MBN TV토론회에서 박 원내대표가 검찰 수사에 응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의원은 “박 원내대표의 결백이 밝혀질 거라 생각한다”면서 “그러나 검찰수사에 응하지 않으면 오히려 문제가 복잡하게 되고 당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 전 장관도 “분명한 표적수사”라며 “하지만 대선을 앞둔 시점이어서 수사에 당당히 응해서 결백을 밝히는게 효과적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당에서 이들 2명의 주자 외에 박 원내대표의 검찰 출두를 주장하는 의원은 거의 없다.

박 원내대표가 검찰 수사에 응한다해서 ‘정치검찰’의 표적수사 행태가 근절될 것으로 보지 않기 때문이다.

또 대선에 미칠 영향을 따지더라도 ‘정치수사’에 강하게 맞서는 것이 결코 불리하지 않다는 게 대다수 의원들의 판단이다.

인천 출신 초선인 윤관석 의원은 2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일부의 시선을 의식해 검찰에 출두하면 검찰은 싸움의 주도권을 쥐었다고 오판하고 제2, 제3의 박지원을 만들어 낼 것”이라며

“이미 1, 2심에서 무죄 선고가 난 한명숙 전 총리 사건을 통해 정치검찰의 행태를 충분히 보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당 정치검찰공작수사대책특위 공동위원장인 이종걸 최고위원은 “99%의 검찰을 먹칠하는 1%의 정치검찰이 야당 탄압을 통해 정치에 개입하려 한다는 것을 이번 기회에 분명히 밝혀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