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의 25일 전체회의에서는 도종환 민주통합당 의원의 작품에 대한 교과서 삭제 논란이 다시 쟁점이 됐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도종환 시(詩)'의 교과서 삭제 권고를 철회키로 하면서 일단락된 사안이지만 민주당 의원들은 성태제 교육과정평가원장을 집중 질타했다.

성 원장은 회의에서 "교과서 검정심의 수정ㆍ보완 권고와 관련해 사회적 논란을 일으킨데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사과의 뜻을 밝혔다.

평가원이 중앙선관위에 이 사안을 질의한 데 대해서도 "교과서에 특정인을 게재함으로써 홍보 효과가 있는 지에 대한 유권해석을 의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민주당 유기홍 의원은 "선관위에 물어보니 `괜찮다' 해서 해결했다는 식으로는 정확한 해명이 안 된다"며 "평가원 해명이 부족하다면 성 원장이 책임지도록 교과위에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 원장이 "문제해결을 위해 검증위원을 투명하게 임명하겠다"고 말한데 대해서도 같은 당 이용섭 의원은 "지금까지는 그렇게 안 돼 있었단 말이냐. 검증위원이나 연구위원이 편향된 것이 문제의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유은혜 의원은 "정치권력의 논리에 따라 교과서 내용을 바꾸려는 시도가 문제인 만큼 교과부 장관이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간사인 김세연 의원은 "교과서 관련 논쟁이 과열되면 불필요한 정쟁으로 흐를 가능성도 있다"며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과 교과서 심의 과정에서의 전문성ㆍ독립성을 확보하는데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

반면 같은 당 김태원 의원은 초점을 달리해 야권의 대권주자로 꼽히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관련 내용이 초ㆍ중ㆍ고 교과서에 실려있는 점을 거론하면서 "(정치적 인물과 관련된) 심사기준이 어떻게 정립돼야 할 지 사회적 합의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