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이석기·김재연 의원에 대한 제명안이 26일 진보당 의원총회에서 부결됐다.

이들이 앞으로 진보당 소속 국회의원으로 남게 되면서, 대선을 앞둔 정치권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진보당은 이날 부정 경선파문으로 당에서 제명 결정이 내려진 이석기·김재연 의원에 대한 최종 제명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의총을 열어 투표를 진행한 결과 재적의원 13명 가운데, 심상정·노회찬 등 신당권파 의원 6명과 중립 성향의 김제남 의원 1명 등 7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6표, 기권 1표로 제명안을 부결시켰다.

정당법 33조에 따르면 국회의원이 소속된 정당에서 제명되기 위해서는 소속 정당의 재적의원 과반의 동의가 필요하다. 재적의원 수가 13명인 진보당에서 제명안이 통과되기 위해서는 7표의 찬성표가 필요했지만 6명만이 제명에 동의했다.



제명안이 부결된 직후 이석기 의원은 의총장을 빠져나가며 “(오늘은)진실이 승리한 날이고, 진보가 승리한 날”이라고 말했다. 기권 1표를 던진 김제남 의원은 찬성과 반대를 표시하지 않고 투표함에 표를 넣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결과에 따라 이석기·김재연 의원 제명을 야권연대 전제조건으로 내건 민주통합당과 진보당의 야권연대 복원이 난항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민
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부결 직후 “유감이다. 국민이 오늘 결정을 어떻게 받아들일 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지난 5월 이들에 대한 제명을 요구하며 배타적 지지를 철회한 민주노총의 지지 복원도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민노총 관계자는 “현 상황에서는 민노총이 진보당을 다시 지지하기는 힘들다”이라며 “오히려 민노총 일각에서 추진되고 있는 제2노동자 정당 창당이 힘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진보당 당기위에서 이석기·김재연 의원에게 내린 제명 결정을 번복하려는 구당권파와 신당권파 간에 대립으로 인해 분당 가능성도 제기된다.

제명안이 부결된 직후 심 원내대표와 강동원 원내수석부대표, 박원석 원내대변인 등 원내지도부 3명은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