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신문협회 회의실     © 신영수 기자























한국신문협회는 19일 정부가 주도하는 ABC 신문 부수공사 제도와 관련, "정부광고의 집행을 ABC 부수공사와 연계하는 문제는 언론통제 의도로 비칠 수 있으므로 시행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신문협회는 이날 프레스센터에서 14개 신문사 발행인들로 구성된 긴급 확대 운영위원회를 열고 "ABC부수공사는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광고 집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고 이에 성실히 참여할 의향이 있다"면서도 신문업계의 의견과 현실을 충실히 반영할 것을 촉구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5월 ABC 부수 검증에 참여한 신문과 잡지에 대해서만 정부 광고를 배정하기로 방향을 정하고 신문협회 등과 이 문제를 협의해왔다.

 발행인들은 이에 대해 "정부가 ABC부수공사에 참여하는 신문사에 한해 정부광고를 우선 배정키로 하면서 신문업계 의견이나 현실은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면서 "민간 자율로 결정해야 할 ABC공사 기준 및 공개 시기 등 실무사항에까지 정부가 일일이 관여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발행인들은 아울러 "현행 부수공사 방법이 합리성을 결여해 과당경쟁을 부추길 수 있으며 성급한 ABC부수공사 시행으로 상당수 신문들이 존폐 위기에 빠져 언론의 다양성이 훼손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발행인들은 이에 대한 대안으로 종이신문 구독자 외에 신문사의 뉴스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뉴스를 보는 독자나 회사 등에서 신문을 회독하는 독자까지 신문 수용자(audience)로 포함시키는 개념을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