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바람에 거스르는 결정에 거듭 죄송”



통합진보당 강기갑 대표는 27일 이석기 김재연 의원의 제명안 부결과 관련, “진보정치가 갈 길을 잃었다”면서 “성찰과 반성을 기대했던 국민과 당원에게 또다시 죄를 짓고 말았다”고 말했다.

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열어 “중단 없는 혁신으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야권연대로 정권교체를 실현하자는 국민과 당원의 뜻이 꺾이고 말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석고대죄로도 (국민의) 떠나는 마음을 잡을 수 없다”며 “의원총회에서 두 의원의 제명이 거부된 것은 국민의 뜻을 위배한 것이며, 강기갑의 혁신 기치를 지지해준 당원들의 뜻을 심각하게 왜곡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대표가 된 저 강기갑 앞에 커다란 벽이 있음을 절감한다”면서 “중앙위에서 새로운 집행부조차 구성되지 못해 대표의 인사권한은 사전에 봉쇄당했고, 지금까지의 혁신을 모두 후퇴시키는 현장발의가 쏟아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순간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라며 “지금의 상황에서 진보의 혁신이 어떻게 가능한지, 국민과 당원의 뜻을 따를 방법은 무엇인지 길을 묻고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앞서 심상정 원내대표도 기자회견을 갖고 “의총에서 당원들의 뜻과 국민의 바람을 거스르는 결정이 이뤄진 데 대해 거듭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제명 부결 뒤 사퇴 의사를 밝힌 심 원내대표는 “어제 결정은 더디고 느린 과정을 참고 인내하면서도 기대감 놓지 않은 국민이 통합진보당이 혁신의 길을 갈 수 있을 것인가, 제3당으로서 위상을 제대로 되찾을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깊이 회의하게 만들었다”면서 “이 점에 대해 나 역시 깊이 숙고하는 시간을 갖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치적 합의도 이끌어냈지만, 뜻밖의 결과가 나온 데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힘으로 국민을 이기려 하는 정치는 성공할 수 없다”고 구당권파 측을 비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