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뺄셈과 분화서 덧셈과 통합의 정치해야”

새누리당 대선경선 후보인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은 29일 당내 민주화 과제로 기초단체장과 기초의회 의원에 대한 정당공천제 폐지를 주장했다.



임 전 실장은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금까지 ‘안했던 정치’를 하기 위해서는 폐쇄적이고 수직적인 당 구조를 개방형ㆍ수평형ㆍ소통형으로 바꿔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역구 국회의원이 해당 지역의 기초단체장과 기초의회 의원 공천권을 행사하다 보니 지구당이 중앙당보다 더 사당화되고 일방독주형”이라며 “이런 구조를 깨야만 중앙당의 민주화가 실현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당의 국고보조금 지원제도를 폐지하고 당원들의 당비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며 “지금은 당 대표가 국고보조금을 독점하고 있어, 국민과 당원에게 책임지는 구조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임 전 실장은 이런 당내 민주화가 절실한 이유로 당의 불통 구조와 사당화를 거론하면서 유력 대권주자인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다.



그는 “당이 민심과 동떨어지고 당내 민주주의는 실종됐다”며 “여기에 정부와의 선긋기ㆍ정책 지향점이 모호한 인사 기용 등으로 정체성이 불분명해진데다 역사인식 문제로 당내 민주화 세력이 설 자리를 잃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런 뺄셈의 정치는 필패의 길로, 이것이 현실로 나타나 최근 (박근혜) 대세론이 흔들리고 ‘안철수 현상’이 뚜렷해진 것”이라며 “이 문제는 결국 박근혜 전 위원장의 몫으로 빨리 뺄셈과 분화의 정치에서 벗어나 덧셈과 통합의 정치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