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은 김영환 씨가 전기고문 등을 당했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중국 정부의 사과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내일 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태경 의원은 오늘 KBS 기자와의 통화에서 정부가 철저한 재조사와 진상 규명을 요청했지만, 아직까지도 중국은 모호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하 의원은 이어 결의안이 이번주 중 국회 본회의에 상정돼 처리되면 중국 정부에 압박감을 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김영환 석방 대책위는 오늘 배포한 성명서에서 우리 국민의 심대한 인권 유린에 대해 모호한 태도를 취하는 정부는 존재 이유가 없다며 한중 관계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당국이 책임있게 노력해 줄 것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지난 5월 김영환 씨의 석방을 위해 유엔 '임의적 구금에 관한 실무그룹'과 '고문에 관한 특별보고관'에 제출한 청원서에 고문 관련 내용을 추가해 다시 제출할 예정이다.

또, 중국 정부가 사과하지 않을 경우 국제형사재판소, ICC에 제소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김영환 씨는 자신의 가혹행위 발언이 한-중 외교 문제로 번지는 것과 현지에 남아있는 동료들의 신변 안전 등에 대해 부담을 느껴 예정했던 추가 기자회견을 취소하는 방향으로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