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최고품질의 과실(탑프루트) 생산사업을 통해 일반과실보다 20~30%이상 더 비싼 가격에 판매했다.

충남농업기술원이 품질고급화로 FTA 확대 등 농산물 국제 개방화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역점사업으로 최고품질의 과실(탑 프루트)생산사업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올해 최고품질 과실생산사업(사과, 배, 포도, 복숭아)을 실시한천안시 남산골 배 작목반 등 9개소(224ha)에서 660톤의 과실을 생산해서 시중 가격보다 20~30%이상 비싼 가격에 판매해서 농가 소득향상에 크게 기여 했다.

이를 구체적으로 보면 사업전후 농가소득은 10a당 3,367천원에서 14%가 증가한 3,830천원으로 나타났고, 소비자 품질 만족도는 86%에서 7%가 향상된 93%가 됐다.

이를 위해 농업기술원은 과종별로 핵심기술을 사업농가에 보급했는데 그 핵심기술은 ▲사과는 정지전정, 토양수분, 인공수분 등 ▲배는 측지갱신, 적정시비, 토양개량, 정밀예찰 등, ▲포도는 신초관리, 주간거리확보, 지경솎기 등 ▲복숭아는 병충해예찰, 저 농약방제 등이다.

또한 과종별로 과실크기, 당도, 착색도, 농약잔류 허용기준 이하 등 품질기준을 설정해 관리함으로써 최고의 품질을 생산할 있었다.

올해 예산옥골사과영농조합법인 안영일 회장(예산 고덕면)은 “사과 재배기술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 브랜드가치를 향상시킨 사업으로 소비자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개방화 시대에 앞서가는 좋은 사업이다.”라고 평가했다.

道관계공무원은 “최고품질의 과실(탑프루트) 생산 시범사업은 급변하는 개방화 시대에 대응하고 경쟁력 있는 과수 농가를 육성하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사업으로 금후 과수 사업육성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