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정봉주 구명위원회'가 정봉주 전(前) 의원의 특별사면이나 가석방이 이뤄지지 않으면 '국민 민란'을 일으키겠다고 29일 밝혔다.

공권력을 시위로 무력화해서 정 전 의원을 감옥에서 빼오겠다는 입장을 제1 야당인 민주당이 천명한 것이다.

정봉주 구명위원회 위원장 안민석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열린 '나는 꼼수다, 표현의 자유법(일명 정봉주법) 통과를 위한 문화의 밤' 행사에서 "일단 8월 15일 광복절 특사를 기다려보겠다. 10월 26일에도 석방이 안 되면 '국민 민란'을 기획해 일으키겠다"고 말했다.

정 전 의원은 BBK 관련 허위사실 유포죄 혐의로 대법원에서 징역 1년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다.

10월26일은 정 전 의원이 형기의 80%를 채운 날이다. 통상 가석방 대상은 형기의 80%를 채운 수감자를 대상으로 한다.

정 전 의원을 변호했던 이재화 변호사는 "국민들은 정봉주를 내 놓으라고 하는데 엉뚱하게 은진수(전 감사위원)가 가석방됐다"며 "정 전 의원은 국민형 탈옥을 해야 한다. 10만 명이 모이면 정봉주를 탈옥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대선 후보로 나선 정세균, 김두관 경선 후보들도 한결같이 이날 '국민 민란' 발언을 비판하기는커녕 옹호하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정세균 경선 후보는 "우리도 덥지만, 봉주씨는 더 힘들 것이다. 하지만 용감하고 의지가 있어서 잘 견딜 것"이라며 "총선 때 내게 편지를 보내 꼭 당선되라고 격려했다. 부인도 종로에 찾아왔다. 빚을 갚겠다"고 말했다.

김두관 경선후보는 "정봉주 의원이 나와서 큰일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