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비용역업체를 동원해 농성 노조원을 강제 해산시키려는 과정에서 수십 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SJM 폭력사건' 문제가 노동계는 물론 정치권 등 각계로 비화되고 있다.

더욱이 회사 측이 파업 기간 대체인력을 투입한 것으로 드러나고 노조 사무실을 계속 폐쇄, 사측과 노동계의 갈등은 더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속속 드러나는 용역투입 과정의 문제점..확산일로 = 지난달 27일 새벽 경기 안산 반월공단 내 자동차부품 업체 ㈜SJM에서 직장폐쇄 철회를 요구하며 농성 중인 노조원들과 사측이 고용한 경비용역들이 충돌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전 4시30분께 노조원 등 150여명이 농성 중이던 SJM 공장 안으로 회사 측이 고용한 사설 경비원 198명(경찰 신고인원 기준)이 진입했다.

이 과정에서 노조원 29명과 사측 사설 경비원 12명 등 모두 41명이 다쳤다.

경찰 조사결과 사측 경비원들은 이 과정에서 헬멧과 곤봉, 방패를 소지한 채 폭력을 휘두른 것으로 드러나 국민의 공분을 샀다.

회사 측과 경비용역업체 컨택터스는 이날 오전 6시 경비용역을 공장에 배치하기로 경찰에 신고했지만 3시간 앞서 사전 공모하고 폭력진압에 나선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은 폭력사태 당시 "도와달라"는 112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했지만 적극적으로 사태 해결에 나서지 않아 부실 대응이라는 비난을 샀다. 안산단원경찰서장은 대기 발령됐다.

노사분규 사업장에 용역경비가 투입돼 무차별 폭력을 휘두르면서 노동계뿐만 아니라 정치권까지 가세했다.

민주노총과 금속노조는 지난달 2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기본권을 침해하는 사용자 쪽의 공격적 직장폐쇄와 용역경비 사용을 막는 법 개정을 추진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통합당은 '폭력용역업체 진상조사단'을 꾸려 지난 2일 SJM 공장을 방문해 현장조사를 벌이기도 했다.

안산지역 시민사회단체도 6일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해 SJM 노조원 폭력 진상규명과 노사문제 해결을 위해 공동 대응에 나섰다

◇ 대체인력 투입 공방까지 빚어져 = SJM이 노조 파업기간 대체인력을 투입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노사간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금속노조 SJM지회는 "회사가 지난달 27일 직장폐쇄 후 생산현장에 남아공 출신 외국인근로자 11명과 일용직 40명 등 하루 평균 50여명의 대체인력을 투입해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며 "이는 불법행위"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그러나 사측은 "노조가 올해 임단협에서 인사ㆍ경영권과 관련된 사항을 요구하다 파업에 돌입한 만큼 쟁의행위 자체가 불법"이라며 "따라서 불법 파업에 대체인력을 투입한 것은 아무 문제가 없다"는 입장으로 맞서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고용노동부 안산지청은 최근 SJM 사측에서 직장폐쇄 후 투입한 대체인력 중 외국인근로자 11명이 관광비자로 입국한 사실을 확인, 출입국관리사무소에 시정조치토록 통보했다.

◇경찰, 경비용역업체 수사 확대 = 경찰은 그동안 SJM 사측과 컨택터스 관계자 등 모두 81명을 조사해 SJM 관계자 5명, 컨택터스 관계자 16명 등 모두 21명을 경비업법 및 폭행 혐의로 입건했다.

경찰은 또 컨택터스의 서울과 양평 법인 대표 이사로 등재된 정모씨와 박모씨는 명의상 대표이사일뿐 실질적인 운영자는 구모씨와 서모씨인 것으로 경찰조사 결과 밝혀졌다.

경찰은 컨택터스의 실질적인 운영자로 확인된 구씨와 서씨를 상대로 SJM와 폭력진압을 공모했는지, 폭력진압을 지시했는지 등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