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투약안내서 발간·배포


식품의약품안전청은 당뇨병 환자들이 인슐린 주사제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자가투여 인슐린 주사제 안전하게 투약하기’를 발간·배포한다고 9일 밝혔다.

인슐린은 위장관 내에서 파괴되기 때문에 먹는 약이 아닌 주사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지속적인 혈당 관리를 위해 환자의 자가투여가 필요하다.

특히, 인슐린 분비가 제대로 안 되는 제1형 당뇨병(인슐린 의존형) 환자는 인슐린 투여가 필수적이며, 인슐린이 분비되더라도 포도당을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는 제2형 당뇨병(인슐린 비의존형) 환자도 필요한 경우 인슐린을 투여해야 한다.

인슐린은 바이알(병)형 주사제와 펜형 주사제(인슐린 펜)로 시판돼 사용되고 있다.

인슐린은 혈관과 신경 분포가 적은 피하조직층에 주사해야 하므로 피하조직이 많은 배, 허벅지, 윗팔 등에 주로 주사하며, 한 부위에 반복적으로 투여하면 지방축적으로 흡수가 지연될 수 있으므로 1~2㎝ 가량 위치를 옮겨 주사해야 한다.

현탁액 형태의 인슐린은 사용 전 고루 섞어야 하는데, 심하게 흔들면 거품이 생겨 정확한 용량을 취하기 어려우므로 손바닥 위에서 천천히 굴리거나(바이알형의 경우) 위아래로 가볍게 흔들어(펜형의 경우) 섞는다.

주사바늘과 주사기는 재사용하면 감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한 번 사용 후 폐기한다.

펜형 주사제는 주사액과 주사기가 일체형으로 돼 있는 제품으로, 매번 일회용 주사기로 약을 뽑아서 주사해야 하는 바이알형보다 용량 설정과 주사방법이 간편하다.

주사 전 바늘을 위로 해 바늘 끝에 주사액이 나올 때까지 주입 버튼을 눌러 기포를 제거함과 동시에 막힘없이 제 기능을 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안전검사’를 매번 실시해야 한다.

또한, 설정된 용량이 모두 투여될 수 있도록 주입 버튼을 누른 후 최소한 10초 이상 바늘을 꽂은 채로 있어야 한다.

인슐린 보관 시 주의사항으로는 개봉하지 않은 인슐린 주사제는 2~8℃에서 냉장보관하고 얼지 않도록 해야 한다. 개봉 후에는 직사광선을 피해 15~20℃의 실온에 보관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제품에 따라 보관방법과 보관기간의 차이가 있으므로 제품설명서 등을 참고한다.

비행기 여행 중에는 화물칸에 보관하는 경우 얼 수가 있으므로 기내에 가지고 타야 한다.

또한, 고온에서는 변질돼 약효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최근처럼 30℃가 넘는 폭염이 지속되고 있는 시기에는 인슐린 주사제의 보관에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이번 투약안내서는 전국 보건소 등에 배포할 예정이며, 식약청 홈페이지(www.kfda.go.kr)> 정보자료> 홍보물자료> 교육홍보물 게시판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