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김영훈)이 14일 통합진보당에 대한 지지를 전면 철회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사무실 1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13차 중앙집행위원회(중집위)’ 비공개 회의에서 “재석 표결권자 39명 가운데 27명의 찬성으로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전날 오후 2시부터 총파업, 위원장 직선제 선출 등 5개 안건을 놓고 마라톤 회의를 거쳐 오후 10시가 돼서야 ’통합진보당 관련 후속조치’ 안건을 논의하기 시작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1시께 장장 11시간에 걸친 회의를 마치고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앞선 중집위 결정에 의거해 현재의 통합진보당은 노동중심성 확보와 1차 중앙위 결의 혁신안이 조합원과 국민적 열망에 부응하는 수준으로 실현해야 한다는 조건이 성립되지 않았음을 확인했다”며 지지 철회 이유를 밝혔다.

이어 중집위의 결정은 “당내 이해와 무관한 민주노총의 독자적이고 주체적인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의 지지 철회 배경에는 지난달 26일 통합진보당 의원총회에서 이석기, 김재연 의원에 대한 제명안이 부결되면서 당 혁신안이 표류하고 사실상 분당사태로 접어든 상황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으로 민주노총의 정치 방침에 대해선 지난 5월 만든 새정치특위(새로운노동자정치체력화특별위원회)를 비롯한 조직 내 의사결정 구조 속에서 토론하고 대의원 회의를 통해 확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의 지지 철회로 통합진보당은 집단탈당 움직임이 가시화하면서 최대 전환점에 놓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신당권파의 신당 창당 움직임도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은 통합진보당의 최대 기반세력으로, 통합진보당에서 당비를 내 투표권이 있는 진성당원 7만5천명의 46%에 달하는 3만5천여명이 민주노총 조합원이다.

그러나 민주노총의 지지 철회가 곧바로 신당 창당 세력에 대한 지지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노총 정호희 대변인은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지지 철회가 소위 진보신당에 힘을 실어주거나 지지한다는 뜻은 아니다”면서 “그분들도 그런 지지를 요청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통합진보당에 대한 지지 철회로 산별 연맹에서 개별적으로 행동하지 않겠느냐’는 질문에는 “예상하기 어려운 일”이라며 “회의에서 집당 탈당 등은 논의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은 전날 회의 시작에 앞선 모두 발언을 통해 “통합진보당 지지를 호소했던 위원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높은 책임감과 현명한 판단력으로 토론하고 결의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중집위에선 8월 총파업과 위원장 직선제 선출에 대한 안건도 다뤄졌다.

총파업과 관련해선 ▲비정규직 철폐 ▲정리해고 철폐 ▲노조법 전면 재개정 ▲장시간노동 단축 ▲민영화 저지 등의 목표를 확인했다.

또한, 오는 16일부터 전국 16개 지역에서 거점별 농성을 시작하고 29일 지역총파업, 31일 대규모 상경투쟁 등 총파업 핵심 일정을 확정했다.

위원장 직선제 선출안은 9월8일로 예정된 다음 중집위에서 추가 논의하기로 하고 9월26일 임시대의원 대회에서 최종 점검하기로 했다.

’조합원 명부 및 선거인명부 확정기준’ 등 주요 쟁점에 대해선 각급 조직이 다음달 3일까지 종합 의견을 제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