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기본취지 살려 원안대로 지방분권, 균형발전 추진해야"

자유선진당은 세종시 행정부처 이전이 전면백지화될 것이라는 추측이 전해지자, 이명박 대통령에 "세종시 기본 취지와 철학을 살려 지방분권, 균형발전 차원에서 원안대로 추진하라"고 주문했다.

오는 27일 '대통령과의 대화'를 앞두고 정부는 세종시 행정부처 이전을 전면백지화하고, 학교·연구소·기업 등을 통해 세종시 자족기능을 확보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자유선진당은 25일 오전 당5역회의를 열고, 정부의 세종시 원안파기 움직임에 대해 질타했다.

이날 이회창 총재는 세종시 기업유치를 위한 땅값 인하 및 세제혜택 등 인세티브 제공과 관련 수도권 규제완화를 빗대 '기업쟁탈전'의 문제를 시사했다. 이 총재는 "정부는 수도권 규제완화 대책 발표시, 지방에 갈 기업이 수도권으로 유턴한다는 비판에 대해 '지방에 있는 기업이 아니라 해외에서 들어올기업을 대상으로 한것'이라고 말하지 않았는가"라며 "이번에 세종시 원안을 수정해서 수도권이나 해외에서 유치되는 기업 또는 기능을 대상으로 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그렇게 되면 수도권 규제완화와 (세종시)수정안은 서로 저촉되는 것이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또 "수도권 규제완화를 했지만 수도권에서 빼갈 수 있는 기업은 빼가고, 해외에서 유치될 기업도 서로 쟁탈전을 벌이라는 이야기인가" 반문했다.

류근찬 원내대표도 "세종시 원안 백지화를 통해 충청도를 핫바지로 만들고 고립시키려는 것이 목적이 아닌 바에야 왜 이렇게 충청도민 가슴에 대못을 박는가"라고 이 대통령을 질타했다.

박상돈 의원은 여론조사 결과를 예로 들어 "11월15일자 모노리서치 조사 결과, 세종시를 원안대로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49.9%, 수정 추진이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31.3%로 약 50대 30의 차이를 보였다"면서 "여기서 원안대로 추진한다는 것은 9부2처2청의 행정기관이 옮겨가고 기업과 교육과학 기능이 함께 현지에 입주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상기시켰다.

한편, 자유선진당은 세종시 원안사수를 위해 지난 23일부터 24시간 릴레이 단식운동을 천안역과 서부역에서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