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구치소 방문해 소장ㆍ보안과장 등과 면담

새누리당은 14일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구치소 교도관으로부터 저축은행 비리 관련 수사 상황을 전달받았다는 의혹과 관련, 해당 구치소를 찾아가 현장 조사를 벌였다.
권성동 의원 등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의원들로 구성된 `박지원-교도관 내통 의혹 진상조사단'은 이날 오전 서울구치소를 방문, 구치소장과 보안과장, 총무과장을 만난 자리에서 해당 교도관이 감찰 조사를 받는 이유 등 의혹의 진위를 캐물었다.

진상조사단이 해당 교도관을 직접 면담하려던 계획은 그가 면담을 거부하는 바람에 무산됐다.

권성동 의원은 "보안과장 얘기에 의하면 문제의 교도관이 저축은행 비리로 구속기소된 임석 솔로몬저축은행 회장이 검찰 조사를 받으러 가는 길에 수차례 `어디로 조사받으러 가느냐'고 물었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이어 "이 교도관은 재소자 담당이 아니고 고충처리 담당이기 때문에 굳이 조사받으러 가는 사람에게 물어볼 입장이나 지위에 있지 않았기 때문에 물어본 것 자체가 문제"라고 덧붙였다.


진상조사단은 구치소에 임석 회장의 검찰 출석기록과 해당 교도관의 임 회장 면담 기록 등 자료를 요청했으며, 자료를 받는 대로 향후 대응방안을 결정할 방침이다.

권 의원은 "해당 교도관이 `(박 원내대표에게) 연락한 적 없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며 "내부 감찰은 피조사자의 자발적인 협조가 없으면 진실을 밝히기 어려운 데다 이번 사안이 공무상 기밀누설죄에 해당할 가능성이 커 수사에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권 의원은 구치소 방문 전 국회 브리핑에서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이는 전례가 없는 국기를 흔드는 사건이자 중대한 사법방해로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며 진상 규명까지 박 원내대표의 법사위원 사퇴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