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통' 문제도 거론.."국민 공감대 전제, 4년중임제 개헌 추진"



새누리당 대권주자인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현 정부의 최대 실책은 인사문제"라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새누리당 대선후보 초청 `SBS시사토론'에 출연, 현 정부의 대통령실장을 지낸 임태희 후보에게 질의하는 과정에서 이같이 지적했다.

박 전 위원장은 "현 정부에 대한 불신도 고소영(고려대·소망교회·영남), 회전문 인사 등 인사문제에서 시작됐다"며 "임 후보가 (청와대) 실장으로 있을 때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의 자진사퇴, 김태호 후보의 총리직 낙마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차기 정부에서 인사문제가 반복되지 않게 하려면 어떤 방안이 좋겠는가"라는 자신의 질문에 대해 임 전 실장이 "이런 분은 아예 추천하지 말라고 국회가 명확한 기준을 만들면 좋겠다"고 답하자 "그것도 한 방법"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박 전 위원장이 현 정부의 인사정책을 직접 비판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어 "불행히도 현 정부에 대한 국민의 불만은 소통이 안됐다는 것"이라며 `불통 문제'도 거론했다.

박 전 위원장은 또 국민 공감대를 전제로, 현행 대통령 `5년 단임제'를 `4년 중임제'로 바꾸는 개헌론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박 전 위원장이 개헌론을 언급한 것은 2007년 대선후보 경선 이후 5년만이다.

그는 "저는 아시다시피 4년 중임제를 지지해왔다. 그렇게 바꿔야 한다"며 "여러가지 부패도 더 심하고 정책의 연속성 등을 생각할 때 4년 중임제가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개헌을 할 때에는 국민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다음 정부에서는 국민의 공감대를 형성해 추진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아버지인 고(故) 박정희 전 대통령의 `독도 폭파 발언'를 둘러싼 여야 공방에 대해선 "(아버지는) 한일회담이나 수교정상화 때 강력한 의지로 독도를 수호했다"며

"그런데 야당이 한 구절을 갖고 `폭파시켜 독도를 버리라'는 것처럼 반대로 얘기하는 것은 아주 정략적인 정치공세"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