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행정안전위는 17일 경찰의 SJM 폭력사태 사전ㆍ사후 조치가 부적절했다고 질타했다.

여야 의원들은 이날 행안위 전체회의에서 반월공단 내 자동차부품업체인 SJM 공장의 경비용역업체 직원들이 사건 당일 오전 4시30분께 공장에 투입됐음에도 경찰이 한 시간 늦게 현장에 도착한 점을 들어 경찰 대응의 문제점을 한 목소리로 질책했다.

의원들은 사측이 오전 6시 용역업체 직원을 배치하겠다고 신고해 오전 5시30분 경찰을 배치했다는 김기용 경찰청장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경찰의 사전 정보수집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고희선 의원은 "신고가 들어왔을 때 충돌을 예견하고 주변을 에워싸고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대한민국 경찰이 그렇게 순진한가"라고 몰아세웠다.

같은 당 윤재옥 의원은 "매뉴얼을 지키지 않는 매너리즘을 깨고, 노사분규 현장에 지방청 등 상급기관의 현장지도를 강화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통합당 유대운 의원은 "국민은 용역업체와 경찰이 `짜고 치는 고스톱'을 했다는 의심을 떨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박남출 의원은 "과거 유성기업 사태 때 만들어놓은 매뉴얼과 이번 상황을 비교해보니 전부다 거꾸로 했다"며 "청개구리 경찰"이라고 가세했다.

또 진선미 의원은 "'폭력용역업체 진상조사단'이 안산단원서를 방문했을 때 정보과장이 분명히 `무기가 없다' `맨손이었다'는 증언을 했는데 이는 경찰이 당시 채증자료를 확보하고 있었던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임수경 의원은 "불법ㆍ합법 여부가 확인도 되지 않은 상황을 담은 자료를 상부에 보고하지도 않은 채 폐기했다"고 가세했다.

이에 김 청장은 "현장에서 불법행위와 관련성이 없으면 초상권 침해의 가능성이 있기 대문에 채증 기록을 폐기하고 있다"고 자료를 삭제한 이유를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