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공감대 전제로 차기정부서 개헌 추진"

새누리당 대권주자인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현행 `대통령 5년 단임제'를 `4년 중임제'로 바꾸자는 개헌론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새누리당 대선후보 초청 `SBS시사토론'에 출연, "저는 아시다시피 4년 중임제를 지지해왔다"며 "그렇게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은 "여러가지 부패도 더 심하고 정책의 연속성이라든가 여러가지를 생각할 때 4년 중임제가 바람직하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개헌을 할 때에는 국민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충분히 공감대가 형성됐을 때 추진해야 하지 않은가. 그것이 전제조건"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음 정부에서는 국민의 공감대를 형성해 추진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이 개헌론을 직접 언급한 것은 2007년 대선후보 경선 이후 5년만이다.박 전 위원장은 현 정부의 인사정책에 대해서도 이례적으로 직접 비판했다.

그는 "현 정부의 최대 실책은 인사문제"라며 "현 정부에 대한 불신도 고소영(고려대·소망교회·영남), 회전문 인사 등 인사문제에서 시작됐다"고 말했다.

또 "불행히도 현 정부에 대한 국민의 불만은 소통이 안됐다는 것"이라며 `불통 문제'도 거론했다.

박 전 위원장은 아버지인 고(故) 박정희 전 대통령의 `독도폭파 발언'를 둘러싼 여야 공방과 관련해선 "(아버지는) 한일회담이나 수교정상화 때 강력한 의지로 독도를 수호했다"며 "그런데 야당이 한 구절을 갖고 `폭파시켜 독도를 버리라'는 것처럼 반대로 얘기하는 것은 아주 정략적인 정치공세"라고 반박했다.

아울러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방문'을 둘러싼 외교포퓰리즘 지적에 대해 "포퓰리즘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독도는 역사적으로나 국제법상으로 엄연한 우리 영토이기에 영토분쟁이라 이름붙일 수 없고 야당도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동아시아에 협력할 일이 상당히 많은 중요한 시기에 영토분쟁같은 것으로 협력을 잘 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가는 게 상당히 우려스럽다"며

"(일본이) 역사인식을 바로 갖도록 촉구하고 그런 바른 인식 속에서 결자해지 차원으로 문제를 풀어가도록 하는 게 좋지 않을까 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