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경선 후보측이 20일 문 후보의 광주 방문을 `호남 상륙작전'으로 표현하자 다른 주자 진영이 "광주의 아픔을 후벼파는 일"이라고 비판하는 등 논란이 일었다.

발단은 문 후보측 공동선대본부장인 노영민 의원이 기자간담회에서 전날부터 이틀간 일정으로 이어진 문 후보의 광주 방문과 관련, "이틀간 `호남 상륙작전'을 하면서 문 후보에 대한 오해가 불식됐다는 게 현장 반응"이라고 언급하면서 불거졌다.

이번 광주 방문을 통해 참여정부 시절 대북송금 특검, 호남인사 홀대론 등으로 벌어진 친노(親盧)와 호남간 거리를 좁히면서 민주당의 텃밭에서 승기를 잡았다는 점을 강조하는 과정에서 나온 발언이었다.

노 의원은 문 후보의 지지율에 대해 "일단 바닥을 탈출하고 상승 국면을 탔는데 이는 호남 쪽에서의 지지율 회복이 관건"이라며 "(문 후보에 대한) 오해가 해소됨으로써 호남에서 대세론이 탄력받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손 후보측 김유정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당내 경선에서 굳이 `상륙작전'이라는 군사용어까지 사용한 게 적절했는지 의문"이라면서 "5월의 아픔을 안고 살아가는 광주시민들의 상처에 소금 뿌려지는 고통이 될 수 있다"며 5ㆍ18 광주 민주화 운동을 고리로 호남 정서를 자극했다.

그러면서 "자신만만함의 발로인지 다급함 때문인지 알 수 없지만 용어선택의 신중함은 기본"이라고 덧붙였다.

정세균 후보측 이원욱 대변인도 "문 후보측은 호남을 적지로 생각하는가"라면서 "호남은 적지가 아니라 민주화의 성지이자 민주당의 근본으로, 호남의 자존심을 건드리지 말라"며 문 후보의 사과를 요구했다.

현직 전남지사인 박준영 후보 캠프 관계자는 "진실한 호남의 민심이 무엇인가를 잘 파악해 주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런 장외 신경전은 민주당의 전통적 지지층을 대변하는 광주 표심을 둘러싼 후보간 치열한 경쟁 분위기와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