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한상률 게이트 진상 조사단 송영길 단장이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민주당 한상률게이트 진상조사단은 26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조사단은 앞으로 안원구 국장의 개인 비리 혐의를 옹호하는 차원을 넘어 실제 이 사건의 배경이 무엇인지 밝혀내겠다"고 말했다.

송영길 단장은 "실제 이 사건의 배경의 도곡동 땅이 이명박 후보의 것이라는 문서가 실제하는 지, 작성자는 누구인지 확인해 보겠다"고 밝혔다.

송 단장은 또 "여권 실세에게 상납하기 위해 안 국장에게 3억원을 요구했다는 것이 신빙성이 있는지, 그 실세는 누구인지, 박연차 태광실업에 대한 세무조사가 일상적인 것이 아니라 청와대나 이명박 대통령간의 교감 속에 진행된 것인지도 밝히겠다"고 말했다.

더불어 "이런 여부를 밝히기 위해서는 한상률 전 청장의 소환이 시급한데도 검찰이 왜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며 수사를 하지 않고 깃털만 수사하는지, 오늘 국회에 출석하는 법무부 장관을 만나 한상률 전 청장의 범죄 여부와 국내 소환 일정이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 확인해보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1차회의를 한 민주당 한상률 게이트 진상조사단은 위원장에 송영길 최고위원, 위원에 이종걸, 조배숙, 박영선, 양승조, 박은수, 전현희, 이춘석 의원과 최성영 변호사 등으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