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충원 참배 이어 노무현 前대통령 묘역 참배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대권행보의 첫 키워드로 `국민대통합'을 꺼내들었다.



박 후보는 대선후보로서의 첫 공식일정으로 21일 오전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찾은 데 이어 오후에는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한다.

사진

박 후보의 봉하마을 방문은 전날 대선후보로 확정된 직후 전격 결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

박 후보의 노 전 대통령 묘역 참배는 이번이 처음으로, 지난 2009년 5월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직후 조문차 봉하마을을 찾았으나 현지 사정 등을 고려해 마을 입구에서 발길을 돌렸다.

사진

이 같은 첫 행보는 전날 대선후보 수락연설에서 최우선 과제로 제시한 국민대통합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사진

박 후보는 수락연설에서 "이념과 계층, 지역과 세대를 넘어, 산업화와 민주화를 넘어 모두가 함께 가는 국민대통합의 길을 가겠다"며 국민대통합을 통한 `100% 대한민국' 비전을 제시했다.

사진


노 전 대통령은 현 여권과 가장 대척점에 있는 것으로 평가되는 전직 대통령이다.

사진

나아가 이번 대선에서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경선 후보를 비롯해 친노(친노무현) 그룹이 전면에 나섰다는 점에서 박 후보로서는 `노무현 지지층'과의 일전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사진

따라서 박 후보의 이날 일정은 파격적인 광폭행보의 첫 단추로 읽힌다.

사진

복수의 핵심관계자는 "박 후보가 앞으로 당 안팎의 예상을 뛰어넘는 파격적인 행보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

이에 앞서 검은색 정장 차림으로 현충원을 찾은 박 후보는 황우여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와 함께 현충탑 앞에서 참배한 데 이어 이승만ㆍ박정희ㆍ김대중 전 대통령의 묘역도 찾았다.

사진


박 후보는 방명록에 `호국영령들의 숭고한 뜻 받들어 국민대통합의 새로운 시대를 열겠습니다'고 적었다.

사진

참배 직후 기자들과 만나 "현충원은 나라를 위해 헌신하고 몸바친 분들이 계신 곳 아니냐"며 "그런 분들의 희생을 잊지 않고 더욱 나라를 발전시켜야 하며 사심없이 국가를 위해 헌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박 후보는 대선후보로서 이날 오전 당 최고의결기구인 최고위원회의와 의원총회에 잇따라 참석했다.

사진

새누리당 당헌상 대선 후보는 선거업무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 당무 전반에 관한 모든 권한을 우선해 갖는다.
따라서 박 후보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황우여 대표가 앉던 테이블 정중앙에 자리했다.

황우여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과 새누리당이 여성 대통령후보를 압도적 지지로 지명해준 것 자체가 핵폭발 같은 대변혁의 상징"이라며 "이보다 더 새로울 수, 민주적일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