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는 21일 오전 국립서울현충원의 이승만·박정희·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을 잇달아 참배했다.

오후에는 경남 김해 봉하마을의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를 찾았다.

사진

박 후보가 김·노 전 대통령의 묘소를 참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두 전직 대통령은 박 후보에게 등을 돌리고 있는 50% 진영을 상징하는 인물이다.

박 후보의 측근은 "박 후보가 두 전직 대통령의 묘소를 찾음으로써 100% 대한민국을 향한 발걸음을 시작한 것"이라고 했다.

박 후보는 전날 전당대회 후보 수락 연설에서 "이념과 계층, 지역과 이념을 넘어, 산업화와 민주화를 넘어 국민 대통합의 길을 가겠다" "보수니 중도니 진보니 하는 이념적 구분보다는 '100% 대한민국'을 이뤄내겠다"고 했다.

사진

박 후보는 2002년 한나라당을 탈당해 한국미래연합을 창당했을 때도 영·호남의 화합을 기치로 내걸려고 했으나 대선 출마에 실패해 무산됐다.

2007년 대선 때도 경선에서 이명박 후보에게 패해 뜻을 펴지 못했다. 박 후보는 지난 2009년 5월 노 전 대통령의 사망 직후 조문을 위해 봉하마을을 찾았다가 현지 사정이 여의치 않자 마을 입구에서 발길을 되돌렸다.

한 측근은 "박 후보가 이제 당의 공식 후보가 된 만큼 반대 진영을 아우르는 일에 계속 나설 것"이라고 했다.

묘소를 찾아가기는 쉽지만, 박 후보를 반대하는 집단의 마음을 돌리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박 후보는 지역적으로는 호남과 수도권, 연령별로는 2040 세대, 이념적으로는 중도·좌파 진영에서 취약하다.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들 중 상당수는 '박근혜 후보 불가론'을 상당히 견고하게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박 후보 측은 "진정성을 보이면 조금씩 달라질 것"이라며 "최소한 박 후보에 대한 '포용력이 없고 불통(不通)'이란 낙인(烙印)을 지우는 데는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했다.

박 후보는 22일 오후엔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 이희호 여사를 예방한다.

박 후보 측에선 "범여권을 향한 박 후보의 대통합 조치도 본격화될 것"이라고 하고 있다. 당장 22일에는 이희호 여사 방문에 앞서 김영삼 전 대통령을 예방키로 했다. 조만간 김종필 전 총리도 만날 계획이다. 박 후보의 한 측근은 "두 분은 그동안 박 후보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취해왔지만 박 후보는 그분들에게 도와달라고 할 것"이라고 했다.

박 후보와 대립했던 이재오·정몽준 의원과 김문수 경기지사도 포용 대상으로 거론된다. 대통령 특사로 우크라이나를 방문 중인 이 의원은 22일 귀국할 예정이다. 당 관계자들은 "대선 캠프 구성을 앞두고 박 후보가 자연스럽게 이재오 의원 등 비박을 만날 것"이라고 했다.

박 후보가 '국민 대통합론'을 제시하자 '비박(非朴) 포용론'을 둘러싼 박 후보 캠프 내 논란도 일단 잦아드는 양상이다. 박근혜 경선 캠프의 정치발전위원으로, 친이계와 '차별화'를 주장했던 이상돈 중앙대 교수는 "박 후보가 이·정 의원을 만나 동참을 권고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김무성 전 의원을 중용하자는 의견에 대해선 "김 전 의원도 위상에 맞는 역할이 있지 않겠느냐"고 했다.

박 후보 측 김재원 의원은 "향후 대선 캠프에는 중도 개혁 쪽의 많은 분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래야 '100% 대한민국'이란 말에 국민이 공감할 것"이라고 했다.

대다수 박근혜 캠프 관계자들은 "중도층과 무당파, 20~40대를 겨냥해 새로운 얼굴들이 캠프 전면에 배치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진

박 후보는 앞으로 3단계로 인적(人的) 외연 확대를 단행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1단계로는 조만간 출범할 대선기획단에 유승민 의원과 진영 의원 등 박 후보와의 관계가 소원해졌던 구(舊)친박 인사들을 포함시킬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2단계는 대선 선대위에 김문수·김태호·임태희·안상수 등 경선을 함께 뛰었던 비박(非朴) 주자 측 인사들을 합류시키는 것이다.

비박 핵심인 이재오·정몽준 의원도 이때쯤 만나 협조를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3단계는 1차 선대위 인선을 발표하고 난 뒤 2·3차 인선을 준비하면서 진보 측 인사와 국정 경험이 있는 김대중·노무현 정권 인사들까지도 접촉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