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간 매년 초교 취학 대상자의 25%를 1년 조기입학시켜 충격 완화

대통령 직속기구인 미래기획위원회 곽승준 위원장이 초등학교 입학연령 1년 단축과 관련 케이블 뉴스채널에 출연해 4년간 매년 초등학교 취학 대상자의 25%를 1년 조기 입학시켜 충격을 줄이겠다는 방안을 제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곽 위원장은 26일 YTN <뉴스 오늘>에 출연해 "한해에 두학년을 합치는게 아니라 생일이 석 달 정도 빠른 어린이부터 25%씩 4년에 걸쳐 하게되면 추가적 재원이나 모든 충격들을 완화할 수 있다"며 방안을 제시했다.

그는 "최근 아이들의 성장 속도, 발달 속도, 인지 속도가 50년 전과는 완전히 다르다"고 전한 후 "아이의 성숙도에 맞춘 교육을 추구한다는 측면에서도 1년 단축은 중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입학연령을 낮추게 됐을 경우 국가와 가정의 보육료 부담이 줄어들게 되며, 이렇게 아낀 재원을 이용해 0∼4세 어린이의 보육지원에 더 투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미래기획위원회의 초등 연령 단축안에 대해 "입학연령 및 학제개편은 학생발달과정, 교육과정 개편, 교육시설 및 교원수급 등 많은 교육적 검토사항이 수반되는 점과 국민 생애주기가 1년 앞당겨지는 국민적 관심사인 만큼 신중하고 단계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