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국회가 24일 오후 본회의에서 한국이 독도를 불법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의 비난 결의안을 채택했다.

하원 격에 해당하는 일본 중의원은 이날 “일본의 고유영토인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는 한국이 조속히 불법점거를 중단할 것을 요구해야 한다”며 일본 정부에 대해 “효과적 정책을 수립·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이명박 대통령의 일왕 사죄 요구 발언과 관련해 “우호국 국가원수가 ‘천황 폐하’에게 매우 무례한 발언을 한 것을 결단코 용인할 수 없다”며 철회를 요구했다.

중의원은 이같이 한국 정부를 비난하며 “일본 정부는 단호한 결의를 갖고 한국 정부에 대해 의연한 태도를 취하고, 독도 문제에 대해 효과적인 정책을 입안해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결의안은 “한국이 이웃국가라는 인식에는 변함이 없다”며 “이 대통령을 비롯해 한국 정부와 한국 국민이 현명하고 냉정하게 대응하기를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결의안은 홍콩 시위대의 센카쿠열도 상륙에 대해서는 “강력히 규탄하는 것과 함께 엄중히 항의한다”며 일본이 실효지배를 계속할 수 있도록 경비체제를 강화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총리는 오후 6시쯤 독도 문제와 관련해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의 견해를 밝힐 예정이다.

앞서 일본 정부는 한국이 우편으로 반송한 노다 총리의 친서를 다시 한국에 보내지 않기로 했다.

일본 국회가 독도 문제 관련 결의안을 채택한 것은 1953년 이승만 라인의 설정과 관련해 ‘한일문제 해결 촉진 결의’ 이후 59년 만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