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이 '선거 혁명' '완전국민참여경선' 등 정치 개혁의 상징으로 내세우며 지난 1월 당 대표·최고위원 경선 때 본격 도입한 모바일 선거는 이번 대선 후보 경선뿐 아니라 당내 다른 선거에서도 각종 문제와 오류의 진원지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주당은 24일 밤 제주 지역 모바일 투표 결과를 추출하는 과정에서 이미 후보직을 사퇴한 박준영 전남도지사를 프로그램에서 지우지 않아 모든 개표값이 0으로 찍히는 사태가 벌어져, 경선 시작 전날 밤 당 선관위와 대선 후보 4명의 대리인들이 긴급 회동해 가까스로 진화했었다. 단순 프로그램 오류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지난 8일 모바일 선거인단을 모집 시작 때 모바일 투표를 하겠다고 신청한 500여명이 현장 투표를 하는 것으로 처리되는가 하면 현장투표와 모바일 투표 선거인단 모두로 중복 신청되는 사례 159건이 드러나기도 했다.

대리투표를 막기 위해 이번부터 선거인단 등록 시 공인인증서를 사용토록 했는데 프로그램이 오류를 일으켰기 때문이었다.

민주당이 모바일 투표를 처음 도입했던 지난 1월 전당대회 때도 역시 선거인단 접수 첫날 오류 400여건이 생겨 공식 사과했다.

또 당시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통해 터치 방식으로 투표를 하도록 했는데 후보 9명 중 한 화면에 보이는 후보가 7명밖에 되지 않아 결과적으로 끝의 8·9번 후보가 불이익을 받는 오류가 발견되기도 했다.

지난 4월 총선 후보를 뽑는 당내 경선 때도 모바일 투표를 앞두고 선거인단 모집 과열 현상이 일어났고 '노트북 떼기'라는 신조어가 생기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광주 동구 박주선 의원의 선거운동원이 불법으로 선거인단을 모집하다 투신자살했다.

지난 6월 전당대회에서는 일부 유권자가 모바일 투표를 하고도 현장 투표 권한까지 받아 이중 투표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검찰이 수사 중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