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 총선에서 민주통합당 비례대표 공천을 받아주겠다며 금품을 수수한 의혹을 받은 '라디오21' 전 대표 양경숙(50·여)씨와 금품제공자 3명이 28일 구속됐다.

전날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심문)를 맡은 서울중앙지법 이정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피의자들 사이에 공천을 빌미로 거액의 돈거래가 있었다는 범죄혐의 사실이 소명되고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며 영장 발부 이유를 밝혔다.

양씨는 4·11 총선 직전인 지난 1~3월 서울 강서구청 산하 단체장 이모씨와 세무법인 대표 이모씨, 부산의 건설사 대표 정모씨로부터 공천받을 수 있도록 힘써 주겠다며 서너 차례에 걸쳐 모두 30억여원을 수수한 혐의(정치자금법과 공직선거법 위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양씨가 이씨 등과 각각 선거홍보 관련 투자계약서를 작성하면서 공천헌금을 받는 이면계약을 맺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 이렇게 받은 돈 중 일부가 민주통합당 등 정치권으로 흘러들어갔을 개연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특히 양씨가 세부법인 대표 이씨와 정씨를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에 소개시켜줬고, 이들이 지난 3월 박 원내대표에 각 500만원의 정치후원금을 건넨 정황을 포착했다.

그러나 양씨는 "개인적으로 투자금을 받은 것일 뿐 공천 헌금과는 무관하다"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양씨는 2001년 한화갑 전 민주당 대표 보좌관으로 정치권에 발을 들인 뒤 17대 총선과 17대 대선에서 친노 진영의 선거 홍보 등을 맡으며 정계에서 다양한 인맥을 쌓은 정치홍보 전문가로 알려졌다.

2002~2003년 노무현 당시 대선 후보의 홍보를 위한 '라디오21'(옛 노무현 라디오)을 개국해 대표를 맡았고, 야권단일정당을 위한 '백만송이 국민의 명령' 집행위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앞서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부장 최재경)는 이달 초 양씨 등에 대한 제보를 받아 수사하다 지난 25일 양씨와 이씨 등 4명을 전격 체포하고, 양씨의 서울 자택과 사무실 등 10여곳을 압수수색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