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민주통합당 대선 경선 후보의 비서실장 최원석 의원은 28일 문재인 후보 캠프가 당 지도부와 선거관리위원회에 전화투표 독려 이메일을 보낸 것과 관련, “이메일에 나타난 (이해찬) 당대표는 사과하고, (임채정) 선거관리위원장은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에 출연해 “(박지원 원내대표와 이해찬 당대표가 문 후보를 지원한다는) ‘담합설’이 계속 유포됐었다. 저희는 담합설에 대해서 사실 인정하고 싶지 않았는데, 그 이후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현상들 때문에 계속 의심을 하게 된 것”이라며 이처럼 주장했다.



손 후보 측은 문 후보 캠프가 24일 자로 발송한 ‘경선대책 총괄본부 공지’라는 제목의 이메일이 이해찬 대표, 김태년 대표 비서실장, 정청래 당 선관위 부위원장 등에게도 발송된 사실을 문제 삼고 있다. 해당 이메일에는 지역위원회별 전화투표 독려 지침이 담겨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 의원은 일부 문제가 발견됐던 모바일 투표에 대해 “저희는 맨 처음 모바일 방식에 대해 의심 자체를 불식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를 요구했다”며 “24일 저녁에 프로그램 오류가 나타난 것처럼 시스템 자체의 안정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검표를 제대로 했는지 알아보려면 모든 파일과 프로그램을 다 점검해서 하자가 없는지 검토해야 한다”며 “시스템을 전부 점검해보지 않으면 불가능하다. 시간도 하루 이틀 걸리고 복잡하지만 그래도 제대로 검표를 해서 시스템 오류 가능성을 불식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손 후보, 김두관 후보, 정세균 후보는 모바일 투표의 불공정성을 지적하며 경선 불참을 선언했지만, 27일 모두 경선에 복귀했다.



최 의원은 또 일부에서 나오는 ‘문재인 대세론’에 대해서는 “여태까지 많은 선거의 사례를 보면 대세론이 먹힌 적이 의외로 거의 없다”며 “그래서 국민의 판단이 항상 대세론 쪽으로 쏠린다는 결론은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