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28일 안대희 전 대법관이 새누리당 정치쇄신특위 위원장을 맡은 것에 대해 “모든 사법부가 망연자실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안 위원장의 처신을 문제삼았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대법관 임기를 마친 뒤 잉크도 마르기 전에 새누리당으로 향했다”며 “사법부 최고의 권위직인 대법관을 역임하고 이렇게 빨리 정치권으로 갈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우리는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가 왜 꼭 그러한 인사밖에 하지 못하는지 심히 유감스럽다”며 “아무리 훌륭한 인물이라도 그 방법이 옳지 않으면 국민으로부터 용납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의 경선 파행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재차 사과의 뜻을 밝힌 뒤 “후보들의 결단에 의거해 대선후보 경선이 정상화됐다”며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두 번 다시 국민을 실망시키는 일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우리의 오픈 프라이머리는 후보와 민주당의 것이 아니라 국민의 것“이라며 ”국민이 사상 최초의 오픈 프라이머리를 완성시켜주고 국민이 대통령인 세상, 새로운 민주주의의 실현을 열어주리라 믿는다“고 호소했다.

이용섭 정책위의장도 ”모바일투표는 투표제도의 혁명이고 동원선거를 막는 최선의 방안“이라며 ”새누리당처럼 변화와 혁신을 회피하고 안전한 길만 찾으면 정치쇄신도, 투표제도 발전도 기대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