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들이 잇따라 연 10%대 대출상품을 출시하기로 함에 따라 제2금융권이나 대부업체의 고금리 횡포가 억제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금리 사각지대'로 여겨진 중(中)금리 대출이 가능해져 은행과 제2금융권 사이에 놓였던 서민들이 구제받을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이달 우리은행을 시작으로 씨티ㆍ국민ㆍ하나ㆍ농협 등 시중은행들이 10%대 금리의 소액ㆍ단기대출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한국은행이 집계한 예금은행 금리수준별 여신 비중을 보면 10% 이상 대출자는 전체의 2.9%에 불과하다.

신용대출 금리는 은행이 평균 7%인데 반해 제2금융권은 상호금융이 10% 내외로 그나마 나은 편이고 저축은행은 평균 26~29%, 할부금융 평균 23~28%, 대부업체 평균은 30% 이상으로 뛰어오른다.

은행과 제2금융권 사이에 대출금리 격차가 벌어진 `금리 단층현상'이 뚜렷하다.

금융당국은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은행에 10%대 대출상품 출시를 꾸준히 독려해왔다.

권혁세 금감원장은 지난 6월27일 캠퍼스 금융토크에서 "은행의 대출금리가 10% 이내인 데 반해 제2금융권 등으로 가면 30%까지 올라가는 것은 큰 문제"라며 "금리가 고르게 형성되지 않고 단층현상이 생기는 것에 대해 다양한 금리 상품을 내놓도록 지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10%대 소액ㆍ단기대출상품의 출시로 금리 단층현상을 해소, 서민들이 제2금융권 나아가 사채시장으로까지 내몰리는 현상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에 출시되는 10%대 대출상품은 기존 서민 금융상품들과는 달리 1~6등급의 정상등급자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신용등급이 괜찮음에도 은행 대출한도가 소진됐다는 등의 이유로 은행 대출이 막힌 서민들이 특히 혜택을 볼 전망이다.

경기 악화로 점점 대출 문턱이 높아지는 가운데 돈이 시급한 서민들은 제2금융권이나 대부업체가 고금리를 요구해도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한국은행의 금융기관 대출행태 서베이(조사)에서 올해 3분기 가계의 일반대출에 대한 국내은행의 대출태도 지수는 -3을 기록했다. 이 지수는 낮을수록 은행이 대출에 소극적이라는 뜻이다.

반면에 가계의 일반대출수요는 전분기보다 3포인트 오른 9를 기록했다.

금감원은 지난 5월 내놓은 `2011년 하반기 대부업 실태조사'에서 대부업 대출자 중 1~6등급 비중이 31.2%라고 밝혔다.

최근 저축은행 구조조정과 대형 대부업체 영업정지로 서민 금융시장이 크게 위축돼 대출자들은 `살인금리'를 물리는 사채시장으로까지 내몰릴 수 있다.

금감원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가 설치된 이후 지난 6월 말까지 고금리로 신고가 들어온 건수는 전체의 11.7%인 3천300여건에 달했다.

10%대 대출상품의 대출금액이 100만~300만원으로 소액이고 대출심사가 간소화된다는 점도 급전이 필요해 대부업 손을 빌리는 대출자의 상당 부분을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부업 실태조사를 보면 대부업 이용자의 58.1%가 1년 미만으로 대부업 대출을 이용했고, 1인당 평균 대출금액은 346만원이었다.

금감원 관계자는 "10%대 대출상품 출시가 예정된 우리ㆍ씨티ㆍ국민ㆍ하나ㆍ농협 이외에 다른 은행들도 조속히 상품을 내놓을 수 있게 지속적으로 협의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