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사재 약 330억 원을 들여 만든 장학재단인 청계재단 외에 퇴임 후 활동을 위해 별도의 재단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동아일보가 4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 대통령이 임기 중에 추진했던 핵심 어젠다를 계속 연구하기 위한 기반 마련 차원에서 퇴임 후 재단 설립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이 2009년 만든 청계재단은 그대로 두고, 퇴임 후에도 녹색성장 기후변화 등 이른바 ‘MB 어젠다’의 구현을 위해 활동할 수 있는 교두보 성격의 재단을 만들겠다는 설명이다.

재단 설립의 핵심인 재원 조달은 민관이 공동 출자하는 ‘매칭펀드’ 방식이 유력하다.

이 관계자는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전직 대통령을 위한 기념사업을 민간단체 등이 추진하면 정부가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다”며

“이 대통령의 취지에 공감하는 민간이 재단 설립을 주도하고 정부가 보조하는 방식이 가능하다”고 말했다고 동아일보는 전했다.

청와대는 이런 매칭펀드 방식으로 만들어진 노무현재단, 김대중도서관 등의 설립 과정에 대한 검토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대중도서관의 경우 전직 대통령 예우법에 따라 연세대와 정부가 각각 60억 원씩 부담해 설립됐다.

청와대는 임기 중 재단 설립을 위한 준비를 마친 뒤 이 대통령이 퇴임한 뒤 본격적인 설립 작업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한 관계자는 “임기 중에는 국정운영 마무리에 집중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해 재단 설립에 대해 나올 수 있는 비판 여론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