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와 한국토지공사(사장 이종상)는 15일 『동탄2 신도시 커뮤니티 시범단지 마스터플랜 현상설계공모』심사결과를 발표하였다.

1등 당선작으로는 김관중((주)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과 김현호((주)디에이그룹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가 공동 제출한“Landed City: 땅과 함께 호흡하는 친환경 녹색도시”가 선정되었다.

커뮤니티 시범단지는 한국형 주거단지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시행한 현상설계 공모로서,
- 다양한 세대와 계층이 소통하는 열린 주거단지
- 한국적 도시이미지와 정체성을 회복하는 주거단지
- 저탄소 녹색성장을 실현하는 환경친화적 주거단지
-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안전한 주거단지를 조성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 커뮤니티 시범단지 : 1,152천㎡ (약 9,000세대, 22천인)

이번 현상설계공모는 지난해 10월말 공고하여 24개 국내 건축설계업체가 참가 등록하였으며, 이 중 11개팀이 제출한 작품을 대상으로 지난 1월 14일 최종 심사를 거쳐(심사위원단 11명 : 위원장 김영하 단국대 교수) 1등, 2등, 가작 3작품 등 총 5개 작품이 선정되었다.

1등 당선작 “Landed City: 땅과 함께 호흡하는 친환경 녹색도시”는 한국형 신도시의 새로운 전형을 모색하기 위하여 그 해법을 구릉지 활용에서 찾았다.

능선과 능선 사이에 마을을 배치하고 물길을 따라 고샅길(촌락의 좁은 골목길을 의미하는 우리말)을 내어 그 주변으로 주민공동시설을 배치하는 등 서구지향적 도시에 매몰된 현실에서 탈피해 한국적 도시정체성을 담았다는 평이다.

한편 2등작으로는 안길원((주)무영종합건축사사무소)과 유천용((주)엠와이이엔씨)의 “Agri-Multiform & 고샅(Gosatt) : 한국형 문화공동체의 모델”이, 가작으로는 김종국((주)종합건축사사무소건원), 김현석((주)디자이너스그룹건축사사무소), 이경호((주)건원도시건축)의 “기억하는 미래, 시간의 커뮤니티 : New Paradigm Community”와 윤세한((주)해안종합건축사사무소), 최두호((주)토문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의 “Gardening my Dongtan! : 내가 가꾸고 우리가 만드는 나의 도시 동탄”, 정영균((주)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김선재(예주건축사사무소)의 “MultiPliCity3.0 : CONVERGENCE"가 각각 선정되었다.

1등 당선자에게는 동탄2 신도시 커뮤니티 시범단지의 총괄건축가(Master Architect)로 임명함과 동시에 마스터플랜 설계권과 약 1,800세대에 대한 설계용역권을, 2등 당선자에게는 약 700세대에 대한 설계용역권을, 가작 당선자 3팀에게는 각각 5,0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1등 당선작은 설계반영 등을 위해 동탄2신도시 총괄계획가(MP) 및 당선자 등으로 구성된 “설계조정위원회”의 심의조정을 거쳐 실시계획에 반영 후 2010년 시범단지 분양이 시작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