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국회에서 열린 안창호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군 복무 중인 안 후보자 장남의 장기 휴가 문제가 집중적으로 거론됐다.

서울고검장인 안 후보자는 14일 임기를 마치는 이동흡 헌법재판관의 후임으로 새누리당에 의해 추천됐다.

민주통합당 정성호 의원은 작년 7월 육군 사병으로 입대해 근무 중인 안 후보자의 장남이 올 2월 사법시험 1차 응시를 위해 13박 14일, 지난 6월 2차 응시를 위해 21박 22일의 휴가를 받았는데, 안 후보자가 개입해 특혜를 받은 것 아니냐고 했다.

민주당은 이를 포함 1년간 44박45일의 휴가를 썼다고 주장했다.
안 후보자는 "전방이라 훈련이 많아서 후방보다는 포상 휴가가 많다"며
"특혜로 보일지 모르나 후반부 휴가까지 당겨 받은 것뿐"이라고 했다.

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후보자의 장모가 2011년 21억2000만원에 매입한 경기도 오산시의 9층짜리 고시원 건물을 지난 3월에 후보자의 배우자에게 4억원에 넘기기로 매매 예약 계약서를 썼다"며 "차명 거래로 부동산실명제 위반 아니냐"고 했다.

안 후보자는 "실제로 4억원이 오간 건 아니다. 장모님께서 전적으로 관리하시던 부동산이고, 매매 대금을 4억원으로 정한 이유는 모른다"고 답했다.

정청래 의원은 안 후보자의 재산을 은닉하기 위한 차명 거래이거나, 증여세 포탈을 위한 편법 증여라고 보고 있다.

신의진 새누리당 의원은 "부산·전주 등에 근무할 때도 주소가 서울, 경기도 성남 등이었는데 주민등록법 위반 아니냐"고 물었고, 안 후보자는 "서울에 가족이 있고 근무를 위해 혼자 내려가 있었기 때문에 위반이 아니다"고 했다.

안 후보자는 이날 정청래 의원이 충분한 답변 시간을 주지 않는다면서 "불쾌하다"는 말을 했고, 야당 의원들이 반발하면서 잠시 정회되는 등 소란이 일었다.

안 후보자는 "신중치 못한 발언이었다"고 사과했다.
안 후보자는 "현 단계에서 사형제 폐지에 찬성하지 않는다"고 했다.

국가보안법 7조(찬양·고무) 폐지 여부에 대해선 "쉽사리 폐지하면 경우에 따라 안보에 흠이 생길 수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