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7일 4·11 총선 직전 수천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홍사덕 전 의원을 검찰에 고발했다.

선관위는 또 4·11 총선에서 비례대표 후보자 추천과 관련해 수천만원의 금품을 제공받은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민주통합당 후보자로 총선에 출마했다가 낙선한 장향숙 전 열린우리당(현 민주당) 의원을 검찰에 고발했다.

선관위에 따르면 홍 전 의원은 지난 3월 중순 서울 종로구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모 중소기업 대표 A씨로부터 5만원권 현금 총 5000만원이 담긴 상자를 전달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홍 전 의원은 또 지난해 추석과 올해 설에 각각 30만원 상당의 고기세트에 현금 500만원씩을 넣은 택배를 받은 혐의도 받고 있다.

경선 캠프 선대위원장을 맡았던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의 핵심 측근인 홍 전 의원이 검찰 수사를 받게 됨에 따라 새누리당은 대선에 끼칠 영향을 우려하고 있다.

선관위 관계자는 “홍 전 의원은 후원회를 통해 후원금을 받지 않았고 수입 내역을 회계장부에 기재하지 않은 데다 회계 보고를 누락하는 등 허위로 회계보고를 해 검찰에 고발한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장 전 의원은 지난 1월 부산의 한 호텔에서 B씨로부터 “비례대표 후보로 추천해 달라”는 부탁과 함께 현금 300만원을 받았고, 지난 2월에는 부산 선거사무소에서 3000만원을 전달받는 등 총 33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선관위는 홍 전 의원과 정 전 의원에 대한 제보를 접수하고 자체 조사를 벌여 이날 오전 대검찰청에 고발장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선관위 관계자는 “제보자와 주변 사람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으며 구체적인 증거를 확보해 이들 자료를 검찰에 함께 제출했다”면서 “홍 전 의원 사건은 제보가 들어와 조사를 벌인 지 한 달 이상 됐다”고 말했다.

대검찰청 공안부(임정혁 검사장)는 선관위가 홍 전 의원을 고발한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에 배당했다. 또 장 전 의원에 대한 고발 사건은 부산지검 공안부에 배당됐다.

이와 관련해 홍 전 의원과 정 전 의원은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홍 전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기된 의혹에 대해 “그런 사실이 전혀 없다”면서 “이미 결론이 난 사안인데 왜 큰 선거를 앞두고 이런 식으로 일을 만들어내는지 매우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홍 전 의원은 “두 달 전 A씨가 ‘부하 직원이 갑자기 사표를 내고 검찰과 선관위를 왔다갔다하면서 보상금 5억원을 받게 됐다’고 이야기하고 다녔다”면서 A씨의 부하직원이 A씨가 홍 전 의원에게 돈을 줬다는 내용으로 검찰이나 선관위에 제보하고 다녔지만 검찰이나 선관위 조사 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결론이 났다는 식으로 설명했다.

그는 “이후 검찰이 A씨의 은행계좌 등을 전부 다 살펴봤지만 ‘깨끗하게 다 정리가 됐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밝혔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장 전 의원의 연루 사실을 부인했다고 전했다. 장 전 의원은 “비례대표 후보자에 대해서 (금품수수를) 하지 않았다”며 “주변에 단 한 명도 최근에 선관위로부터 조사를 받은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고 김 대변인이 이날 브리핑에서 전했다.

김 대변인은 “제보 시점이 언제인지, 전격적으로 검찰에 고발할 정도로 신빙성 있는 증거가 확보된 건지 밝혀야 한다”며 선관위 발표에 의문을 제기했다. 김 대변인은 “새누리당 전직 의원사건을 물타기 하려고 억지춘향격으로 민주당 전 의원을 끼어맞추기 수사하는 게 아닌가”라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