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기획통으로 알려진 박선숙 전 민주통합당 의원이 20일 탈당계를 내고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대선 캠프에 합류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민주당은 당혹감에 휩싸였다.

박 전 의원은 고 김근태 상임고문이 주축이 된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 소속으로 당내 대표적인 GT(김근태)계로 꼽힌다.

지난 4·11총선에 앞서 야권연대 협상 실무단 대표를 맡아 야권단일화를 주도했고, 총선 직전에는 사무총장에 임명될 정도로 당내에서는 무게감이 있던 인물이다.

당 일각에서는 박 전 의원의 '안철수 캠프행'이 연쇄 탈당의 신호탄이 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박 전 의원은 사무총장을 맡으면서 민주당의 강점과 약점을 모두 파악하고 있는 인물"이라면서 "우리로선 의표를 찔렸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이 관계자는 "당내에도 친노가 아닌 비주류 쪽에서는 탈당의 명분을 찾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데, 이번 일로 연쇄 탈당이 나타나지 않을 지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한 초선 의원은 "현역의원 중에서는 동요하는 사람이 많지는 않겠지만 시·도당 차원에서는 안 후보 캠프로 이동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문재인 후보 측은 겉으로는 담담한 표정을 짓고 있지만 내심 당황한 기색이 역력하다. 문 후보 경선 캠프 관계자는 "박 전 의원이 안 후보를 돕는다는 것은 출마선언 전에도 정치권에서 많이 회자됐던 얘기가 아니냐"면서 "새로울 게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결과에 따라서는 제2의 김민석이 될 수도 있다"면서 "안 후보가 앞으로도 계속 이런 식으로 당내 인사들을 빼 간다면 정치 도의가 아니라고 본다"고 불쾌감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