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은 25일 “지금 우리나라 권력을 안정시키고 사회적 갈등을 줄이려면 이쯤에서 (대통령의) 권력을 나눠야 한다”고 했다.

‘개헌 전도사’인 이 의원은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분권형개헌추진국민연합(이하 국민연합) 발기인대회에서 특강을 했다.

국민연합은 이 의원이 주도하는 개헌 추진 모임으로, 이 의원은 대선을 앞두고 개헌 문제를 적극 지지해 여야 정치권에 메시지를 던지려는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은 자신이 주장하는 개헌 방식에 대해 “대통령은 외교ㆍ국방ㆍ통일이나 국가 중요사태에 대한 권한과 장관 임명권을 갖고, 내치는 국회에서 선출한 국무총리가 내각을 구성해서 책임도 지는 것”이라고 했다.

이 의원은 이런 개헌을 추진하는 이유로 5년 단임제의 폐해를 꼽았다.

이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도 500만표나 이기고도 촛불시위에 정권이 휘청거렸고,
한반도 대운하 공약도 못하고 4대강 살리기로 바꿨다”며

“같은 당 안에서도 경선 탈락자가 승복하고도 5년간 도와주지 않아서,

또 야당에다가 ‘여당 안의 야당’ 같은 상대를 만나 (대통령이) 5년간 효율적인 정치를 할 수가 없었다.

사회ㆍ정치 갈등도 심화됐다”고 했다. 이 의원은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를 지칭한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은 “청렴한 나라는 권력을 분산하고 대통령제를 하지 않는다는 게 확인 가능하다”며 “사회 갈등비용, 부패비용만 줄이면 복지문제는 해결되고 우리나라의 정치적 비용과 권력유지 비용을 줄여서 경제적 약자에게 쓰는 게 정치개혁의 핵심”이라고 했다.

이 의원은 당 일각에서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으로 거론되는데 대해 “나는 적임이 아니다”고 했다.

국민연합은 이날 분권형 개헌을 지지하는 국민 10만명의 서명을 받았으며, 앞으로 300만명의 서명을 받아 다음 달 22일 공식 창립총회를 열 예정이다.

이후 국회와 청와대에 개헌을 청원하고 여야 후보들에게도 개헌안을 공식 제안키로 했다.

최병국 전 새누리당 의원과 불국사 주지스님인 성타 스님, 시민단체 아름다운공동체의 차진영 대표 등 3인이 국민연합 공동대표를 맡았다.

이날 행사엔 정몽준 전 대표, 안효대 의원, 이윤성·안경률·이춘식·정미경·안형환 전 의원등 전현직 의원 2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